후보자 前科 기록 심상치 않아 ‘유권자 고심’

▲ 지난 30일 부터 31일 까지 실시한 사전 선거에서 유권자들이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고 있다.

지방자치 시대 20년을 넘기면서 새삼 지도자의 리더십이 지역 발전의 중요한 쟁점으로 부각된 가운데, 전국의 ‘시, 도, 군, 구’를 이끌어 나갈 대표자를 뽑는 6,4 전국동시지방선거가 2틀 앞으로 다가왔다. 그러나 올해의 6,4 지방선거를 주시하는 유권자의 시각은 예사롭지가 않다.

그간 당선의 영광을 뒤로하고 각종 선거법 위반과 기타 법률 위반으로 중도 하차 불명예를 당하는 당사자가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는 해당자의 선거비용 환수를 가져 오기도 하지만 이로 인한 지역 민심이 갈라지고 결국은 지역 발전을 퇴보 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후보자를 바로 보는 유권자의 혜안도 밝아져야 한다. 4년간의 임기동안 수천, 수조원의 예산을 집행하는 지도자를 뽑는 선거에 후보자의 인물 됨됨이는 상관없이 지역 색깔론이나 당적 관계의 단편적인 관계만 보고 투표 했다가 당선자 결격사유를 접하는 사례가 수없이 많기 때문이다.

올해의 6,4 지방선거에서 유권자가 후보자를 바로 인식해야 하는 특별한 사유가 있다. 이는 예년과 달리 ‘시, 도,  군, 구 단체장 / 시, 도의원 / 기초단체 구의원’ 에 출마하는 상당수가 파렴치범을 비롯해 국민상식으로 납득 할 수 없는 전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는 ‘청소년윤락방지법 위반, 음란물 유포, 절도, 폭력, 횡령’ 등 죄질이 지저분한 후보자를 포함 50% 가까이 전과 기록을 가지고 있다. 이는 후보자의 50%가 前科자임을 반증한다.

시민단체인 ‘바른사회시민회의’가 중앙선관위 후보자 등록사항에서 나타난 전과기록 사실을 분석해 발표 한 바에 의하면, 서울의 구청장 후보에 도전하는 후보자의 상당수도 각종 전과 기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이중 일부 후보들은 특히 학창시절에 실형을 선고 받은 전과 기록을 마치 무슨 훈장이라 받은 것처럼 말하고 있어 후보자 자질문제에 의문이 드는 대목이다.

특이한 것은 각종 법률위반으로 실형을 선고 받고 구청장 직에서 연속 중도 하차한 기초단체는 서울에서 양천구청이 유일하다. 때문에 양천구에 거주하는 많은 유권자들은, ‘6.4선거가 앞으로 4년간의 양천 발전은 물론 재선거를 치루지 않는 절호의 기회’ 라며, 리더십과 능력이 검증된 후보자를 선택하는 것이 유권자가 주지해야 될 사항이라고 말하고 있다.

한편 이번 선거의 승패는 약 15%의 숨어 있는 부동표가 어느 쪽으로 표심을 전달하느냐에 달려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특히 투표 당일 위기의식을 느끼는 보수층의 표심에 관심이 가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