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기술 활용, 행정서비스 혁신 컨트롤타워 구축
주택 공급, 지역균형발전, 자영업자 지원 등 주력

경제민주화... 민생노동정책관 재편
경제정책실... 일자리 문제에 집중
역세권 청년주택... 주택공급 확대 전담
주택공급과 신설... 서민주거 안정 박차

서울시 전경.

서울시가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맞춤형 조직설계에 들어간다.

앞서 8월 1일 발표한 1단계 조직개편안에 이어 ‘내 삶을 바꾸는 10년 혁명’을 실현할 2단계 조직개편안으로, 소상공인 지원, 임대주택 공급, 지역 균형발전, 안전ㆍ환경 등 시민 삶과 직결되는 분야의 정책 실행력을 강화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1차 조직개편안이 남북협력, 거점성장, 공공책임보육 등 추진체계를 조기 구축할 필요가 있는 분야에 집중됐다. 이번 2차 조직개편안은 민선7기 핵심과제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전담조직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를 위해 경제ㆍ복지ㆍ교통ㆍ안전ㆍ도시재생 등 핵심 시정을 수립ㆍ조정하는 1급 기구(5개)를 ‘본부’ 체제에서 중앙부처와 같은 ‘정책실’ 체제로 격상해 권한과 책임을 강화한다.

첫째, 자영업자 등 민생경제를 살리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경제조직을 개편한다. 경제민주화 전담조직으로 ‘일자리노동정책관’을 ‘민생노동정책관’으로 재편하고, ‘경제정책실’(현재 ‘경제진흥본부’)은 일자리 절벽문제 해결에 집중한다.

둘째, 집 걱정, 돌봄 걱정 없는 서울을 만들기 위한 수요자 맞춤형 조직 개편도 추진한다. 핵심적으로, 역세권 청년주택, 사회주택, 공동체주택 등 주택공급 확대를 전담할 ‘주택공급과’를 주택건축국 내에 신설, 주거비 부담으로 고통받는 서민주거 안정에 나선다.

셋째, 안전, 건강, 공공서비스 등 생활밀착형 조직을 신설, 체감되는 변화를 이끈다. 넷째, 블록체인,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스마트기술을 활용한 행정서비스 혁신에 나선다. 다섯째, 기존 현안업무 및 정책의 실행력을 강화하고 의사결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직 재정비도 이뤄진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관련 조례에 대한 시의회 심의ㆍ의결을 거쳐내년 1월17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박원순 시장은 “이번 조직개편은 시민의 먹고사는 문제뿐만 아니라 시민의 일상과 직결되는 돌봄ㆍ안전ㆍ건강ㆍ주거문제 등을 서울시가 책임지고 해결하기 위해 실무형 조직으로 설계하는데 중점을 뒀다”며 “취임 첫날, 시민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앞뒤 살피지 않고 오로지 시민의 삶을 살피는 데 전념하겠다는 시민과 약속을 실천하기 위한 것”이라고 취지를 강조하면서 시의회의 적극적인 협조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