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래품방과후학교지원센터’... 마을결합형 운영지원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맞벌이가정 등을 위한 초등학생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나래품방과후학교지원센터’를 개소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개소식은 14일 오후 마을주민과 인근학교 학생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으며, 이날 나래품방과후학교 발전뱡향 논의, 체험부스 운영 등 다채롭게 진행됐다. 

금천마을활력소 지상 2층에 자리잡은 나래품방과후지원센터에는 캠핑장처럼 꾸며진 ‘톡방’과 이벤트 및 강의가 가능한 교육장인 ‘나래홀’로 구성됐다. 
관내 초중고 청소년들은 방과 후 언제라도 별도의 신청 없이 공간 이용이 가능하며, 오전 시간에는 학부모 및 주민자치모임의 교육 및 회의 공간으로 지원된다. 

이밖에도, 구는 혁신교육지구 실현, 즐거운 배움과 돌봄이 있는 학교 만들기를 위해 학교 안 유휴공간을 리모델링하여 방과 후 아이들을 돌보는 나래품방과후학교 ‘포근센터’(문교초, 금나래초, 두산초)를 시범운영 중이다.  
 
포근센터는 지역주민을 전담인력(센터장1인, 상담사1인)을 배치해 방과후학교를 이용하는 아이들에게 방과후 결합형 돌봄서비스 공간을 선도적으로 제공하고 있어, 학교 및 학부모,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박오임 교육지원과장은 “우리구는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을 위해 마을이 학교와 협력하는 방과후학교를 운영 중이다”며, “앞으로도 돌봄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학생까지 품을 수 있는 금천형 돌봄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들이 방과 후 나래품방과후학교지원센터 ‘나래홀’에서 과제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