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연휴 결식아동 위한 엄마도시락 전달
   
양천구는 올 추석연휴 보호자의 부재 등의 이유로 결식우려가 있는 아동들에게 ‘엄마의 마음’을 듬뿍 담은 엄마도시락을 집으로 직접 배달한다. 이 사업은 2015년 설부터 시행돼 지금까지 계속 되고 있다.

저소득층, 소년소녀가장, 한부모 가정 등 결식우려 아동들은 평소에는  학교 급식, 꿈나무 카드 가맹점인 일반 음식점, 지역 아동센터 등을 통해 식사를 한다. 하지만 명절 연휴기간에는 이러한 급식시설 대부분 휴무로 아동들이 결식이 발생돼 지역사회 문제로 대두됐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가‘엄마의 마음‘을 담은 도시락배달 서비스다.

오는 9월 23일 ~ 26일까지 시행될 '엄마도시락'사업은 동주민센터를 통해 도시락 배달 서비스를 신청받고,  관내 도시락 업체와 협약을 맺어 아동들에게 전달될 도시락을 준비한다.

전달된 도시락은 자원봉사센터 봉사자들과 소속직원들이 점심시간에 맞춰 따뜻하게 먹을 수 있게 전달한다. 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한 고품질 유기농 간식들도 양천사랑복지재단의 후원으로 제공한다.

또 도시락 배달 후 부모들에게 문자메시지를 전송해 자녀들의 식사문제 걱정을 덜어준다.

◆구정 운영에 아동ㆍ청소년 의견 수렴

구는 오는 17일 양천홀에서 아동ㆍ청소년이 참여하는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구가 추진 중인 아동친화도시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아동의 참여권을 보장하기 위해 실시된다. 전체 참여자의 80% 이상을 아동ㆍ청소년으로 구성,“아동의 시점에서 바라본 아동권리, 내가바라는 아동정책‘ 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원탁토론으로 진행된다.
 
구는 아동 스스로가 관련 정책에 대해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2동 새마을부녀회, 저소득 홀몸어르신을 위한 음식 봉사

목2동 새마을부녀회는 18일 관내 저소득 홀몸어르신 30명에게 직접 만든 송편과 부침개를 전달한다.

이들은 추석을 맞아 홀로 계실 어르신들을 조금이나마 위로하기 위해 이번 음식을 준비했다.

목2동 새마을부녀회는 매년 어렵고 소외된 이웃들에게 삼계탕, 명절음식,  김장 김치 등 다양한 음식을 지원, 지역 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나눔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양천구가정어린이집, 가족체험 한마당 행사 개최

구는 양천구가정어린이집연합회 주관으로 관내 가정어린이집이 모두 참여하는 “2018년 가족체험 한마당 행사”를 오는 15일 오전 10시에 양천공원에서 개최한다.

올해 12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영유아의 신체발달을 돕고 가족간의 친밀감 형성과 가정어린이집의 화합을 위해 기획됐다. 어린이집 원아, 부모, 보육교사 등 1,000여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이번 가족체험 한마당 행사는 ▲ 버블공연 및 버블체험마당 ▲ 체험마당(카트라이트, 레일기차, 슬라이드) ▲ 신체놀이 마당(요술풍선, 신체놀이) ▲ 에어바운스 체험마당(돌핀, 앵그리버드 모형의 공기주입식 놀이기구)이 마련돼 온가족이 참여하는 화합의 장이 펼쳐진다.
 
◆추석 성수식품 제조ㆍ판매업소 특별 위생점검 실시

구는 추석 명절을 대비해 성수식품 제조ㆍ판매 업소에 대한 특별위생 지도·점검을 실시한다.

추석 성수식품인 떡류ㆍ한과류 등을 제조하는 식품 업체 64개소 및 명절 선물용 건강기능식품판매업소 19개소를 중점 대상으로 한다.

주요 점검내용은 ▶식품의 위생적 취급기준 및 시설기준 ▶표시기준 준수여부 ▶유통기한 경과제품의 진열ㆍ보관ㆍ판매, 식품제조에 사용여부 ▶건강기능식품 판매시 허위 과대광고 여부 및 불법 소분행위 등이다.

관내 소비자로 구성된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이 활동에 참여해 위생지도·점검하고 현장에서 계도·시정토록 한다.
 
또 상습적 불법행위 및 중대한 사항 위반 업소에 대하여는 행정처분 등 특별관리 할 계획이다.

◆독감(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실시

구는 만12세 이하 어린이와, 만65세 이상 어르신,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어린이의 경우, 2회 접종자는 9월 11일부터, 1회 접종자는 10월 2일부터 시작되며, 어르신은 75세 이상은 10월 2일부터, 65~74세 어르신은 10월 11일부터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이 가능하다. 기간 미준수시 무료독감 지원에서 제외되므로, 반드시 기간 내에 접종할 것을 권장한다.
 
어린이, 어르신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 가능하며,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와 보건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