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국비 50억원 지원...국,시,구비 등 총 125억 투입
주민 참여 통한 계획수립 후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 추진


금천구(구청장 유성훈)의 독산1동 금하마을이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인 국토교통부 주관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마중물 사업 예산으로 국비 50억 원을 확보하게 됐으며, 구는 주민 참여를 통해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국토부의 승인을 받아 국,시비 등 총 125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내년 본격 추진할 방침이다. 

이번에 구는 ‘우리동네 살리기’ 유형 공모에 신청, 국토부 전문평가단의 현장실사, 발표심사 등의 절차를 거쳐 지난 31일 최종 선정됐다. 

구는 소통과 안전, 쾌적한 금하마을 만들기를 단위사업으로 △복합적 주민활동 거점 조성 △어린이공원 개선 및 활용 증진 △CCTV, 가로등 설치 등 주거지 안전 개선 △가로환경정비(도로포장, 골목길, 교통체계 등) 등을 주민과 함께 검토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유성훈 구청장은 “독산동 금하마을과 독산동 우시장 일대 2곳을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지로 선정받기 위해 지역주민과 SH공사,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하며 준비하였으나, 외부적 요인으로 인해 금하마을 1곳만 선정되어 아쉬움이 크다”며, “하지만, 금하마을부터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집중해 선도적인 소규모 저층주거지 도시재생 모델을 임기내 완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