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건축행정 건실화 평가’ 서울시 유일 선정
건축심의결과 100% 공개 호평, 각 항목 고른 높은 점수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는 국토교통부가 실시한 ‘2018년 건축행정 건실화 평가’에서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평가는 전국 243개 광역기초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것으로서, 2017년 1월부터 12월까지 건축허가의 적법한 운영 등 건축행정의 건실화 정도를 지도 점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했다. 

이에 영등포구는, 서울시 자치구 중에서는 유일하게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으며, 건축심의결과 100% 공개 등에서 호평을 받았다.
또, 구는 ▲건축행정 절차 합리성 ▲시공‧철거 안정성 및 효율성 ▲유지관리 적절성 ▲건축행정 전문성 ▲건축행정개선 노력도 등 5개 항목 11개 지표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특히, 차별화된 건축행정 서비스를 시행한 점이 주목받았는데, 건축 재난 초동 대응팀 '세이포(SAFOUR)' 구성, 건축 무료 상담실 ‘나눔마루’ 운영, 전국 최초 흡연실 건축기준 도입 등이 그것이다. 

이밖에도, 경주 및 포항 지진과 제천 대형화재 등 잇따른 재난 발생에 대비하기 위해 지진대비 종합대책 수립 및 화재 취약 시설물 긴급 점검 실시 등을 시행한 점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다각적인 구의 노력은 지난해 건축현장 417곳에서의 안전사고 제로, 건축민원 감축률 제고 등의 성과로 이어지기도 했다. 
 
또, 건축허가 담당부서 직원을 모두 건축직 공무원으로만 구성해 건축 인허가, 용도변경, 개발행위허가 등 급증하는 건축행정 수요에 전문적인 대응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채현일 구청장은 “주민 생활안전이 건축행정의 기본이라는 점을 명심하고 주민 편의를 위해 적극 노력한 결과 이와 같이 좋은 성적을 거두게 됐다.”며, “내실 있는 건축행정 운영을 통해 건축물 안전의 초석을 다지고 구민 신뢰도와 만족도를 향상시켜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