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월 간 공동주택 172개소 60,206세대 대상
아파트관리비 명세서 전체 공지사항 활용 홍보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는 최근 발생한 증평모녀사건 등 공동주택 거주 취약계층의 위기 상황에 대처하고자, 이달부터 12월까지 5개월 간 공동주택 가구 대상 집중 점검에 나선다. 

관내 공동주택 중 취약계층을 조사 발굴하여 기존 복지사각 발굴시스템에서 누락된 공동주택 거주 위기가구를 중심으로 도움이 필요한 저소득층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조사대상은 지역 내 공동주택 172개소 60,206세대를 대상으로 하며 그 중에서도 임대아파트 9개소 1,479세대를 중점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구는 관리사무소와 협력, 아파트관리비 명세서를 활용해 위기가구를 발굴한다. 
특히, 관리사무소에 협조공문을 보내 월 1회 청구되는 아파트관리비 명세서 ‘전체 공지사항’에 구에서 진행하고 있는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지원 사업을 적극 홍보하도록 한다.

또, 구는 중장년 1인 가구의 접근성이 높은 편의점을 활용해 편의점 총 363곳에 복지․일자리 종합상담 홍보물 총 20,000매를 배부하여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민관 네트워크도 활용한다.

이밖에도 △관리비가 3개월 이상 체납된 가구 △전기 및 가스 사용량 ‘0’인 가구 △신문, 광고물, 우편물을 장기간 방치하는 가구 등 위기 의심 가구를 관리사무소의 협조를 통해 월 단위로 파악하고 이 외에도 수시 발굴 및 신고가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각 동 주민센터 복지담당자는 파악된 명단 및 신고에 근거해 위기 의심가구를 직접 방문, 맞춤형 복지자원을 연계한다. 상담을 통해 복지 서비스 지원방안을 검토하고 가구 여건에 따라 맞춤형급여, 긴급복지지원, 서울형 긴급지원 등 시의적절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채현일 구청장은 “공동주택 주민들에게 위기가구 발굴사업을 집중 홍보함으로써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소외계층 발굴 신고 가능성을 더욱 높이겠다.”며 “민관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더욱 촘촘한 복지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