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과열지역 무기한 집중단속
첫 단속지역... 마포구, 용산구, 영등포구

국토부와 서울시가 손잡고 부동산 과열 지역에 대한 대대적인 합동 단속을 실시한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국토부와 서울시가 손잡고 부동산 과열 지역에 대한 대대적인 합동 단속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 서울시, 자치구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합동 단속반 50여명은 ‘부동산 불법거래 합동단속’에 돌입했다.

단속 내용은 부동산 거래내역, 자금조달계획서, 불법전매, 다운계약서, 자전거래(시세를 높이기 위한 위장계약) 여부, 가격 담합, 세금 포탈 등 부동산 거래와 관련한 모든 사항이 포함됐다.

단속반은 시장이 안정될 때까지 무기한 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시장 모니터링을 통해 과열이 감지되는 지역으로 단속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들은 첫 단속 지역으로 마포구와 용산구, 영등포구 등 3개 지역을 타깃으로 잡았다. 세 지역은 서울시장의 여의도·용산 통합개발 계획 발표 이후 수요가 몰려 집값이 수억 원 이상 오르고 매물품귀 현상까지 벌어지고 있다.

이를 뒷받침 하듯 한국감정원의 ‘7월 5주 전국 주간아파트가격동향’에 따르면 서울 25개 자치구 중 영등포구(0.28%), 용산구(0.27%), 마포구(0.24%)가 가장 높은 상승세를 나타냈다. 이 영향으로 서울 집값은 0.16% 올라 5개월 만에 최대 상승폭을 기록하기도 했다.

한편 정부의 대대적인 부동산 합동단속이 시작되면서 중개업소들은 영업활동에 위축을 받게 됐다.  연초 정부가 대규모 중개업소 합동단속에 들어가, 해당지역 중개업소들은 일제히 문을 닫고 개점휴업에 들어갔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