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재생 관한 관심 환기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에서는 도시재생사업이 진행 중인 가운데, 주민들의 자긍심 고취 및 도시재생에 관한 관심 환기를 위한 주민공모사업을 마치고 이에 대한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도시재생 홍보관에서 진행된 성과공유회에서는 상반기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홍보했다. 

구에 따르면 지난 3월 개최했던 공모 결과 문래동 기계금속제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획공모’분야에 총 6개 팀, 자생력 있는 지역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일반공모’ 분야에 총 3개 팀이 참여했다.
 
참여한 팀들은 지난 몇 개월 동안 협업을 통해 구민 삶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제작하는 등 성과물을 보여줬다.

구는 참여자 전원에 대한 격려와 감사의 표현으로 팀별 특성을 반영한 기사회생상, 재치만점상, 노력이가상 등 위트있는 상장도 전원 수여했다.

이에 구는 성과공유회를 통해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의 추진경과 보고와 제작과정 영상을 상영하고 각 참여 팀들의 사업취지와 성과물을 소개했다.

도시재생 및 주민공모사업 영상 기록화사업 및 도시재생 및 건축 영화제 개최에 대해 영상을 상영해 이해를 더했으며, ‘우리 마을 추억을 재생하다’ 사진공모전의 선정작들도 행사장 내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도록 전시했다.

또한, 이날 행사를 통해 문래동 소공인들의 협업으로 제작된 시제품도 선보였다.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을 위한 유산소 운동기구 △긴급탈출 유리파쇄기 △안전표시장착 경량보행기 △시니어용 맞춤형 지팡이 △아리수 전용 수도꼭지 △장애인과 고령층 위한 맞춤형 목발 등으로 눈길을 사로잡았다. 

채현일 구청장은 “도시재생은 지역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이루어져야 하는 만큼 이번 성과공유회가 지역 주민이 주축이 된 의미있는 자리가 됐다.”며 “하반기 주민공모사업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하반기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은 영등포 경인로 주변 도시재생에 관심있는 3인 이상의 모임 또는 단체를 대상으로 8월 8일부터 8월 10일까지 접수받는다. 공모분야는 일반공모, 지정공모, 기획공모, 주제공모분야로 분야별 3백만 원에서 최대 12백만 원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영등포구에서 개최한 도시재생 성과공유회 시제품 전시 모습.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