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량 감축 시 교통유발부담금 최대 50% 감면

마포구에서 개최한 기업체 교통수요관리 설명회 모습.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교통량 감축을 통한 여러 기대효과를 얻고자 ‘기업체 교통수요관리제도’ 설명회를 오는 18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기업체 교통수요관리제도의 주요 내용은, 교통량 감축에 동참하는 기업에게 교통유발부담금을 감면해주는 것으로서, 도심 내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저탄소 녹색교통을 실현하기 위한 정책이다.

감축 실적에 따라 10~50%까지 교통유발부담금을 경감 받을 수 있다. 승용차부제는 최대 30%, 주차장 축소 시에는 최대 50%까지 경감된다.

참여 신청은 기업체교통수요관리 홈페이지 또는 마포구청 교통행정과로 교통량 감축 이행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교통량 감축 프로그램으로는 ▲승용차부제(요일제, 5부제, 2부제) ▲주차장 유료화 ▲주차장 축소 ▲자전거 이용 ▲통근버스 운영 ▲셔틀버스 운영 ▲유연근무제 ▲나눔카 이용 등 총 11가지가 있다.

지난해에는 지역 내 232개 업체가 참여해 총 9억7000만 원의 교통유발부담금 경감 혜택을 받은 바 있다. 

유동균 구청장은 “최근 더욱 좋아진 교통 사정으로 ‘교통의 요지’라 불리는 마포지만 혼잡한 곳이 있는 게 사실”이라며 “특히, 직장인들이 많은 상암동, 공덕동 일대의 기업과 시설 등에서 많은 관심과 참여를 해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