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서 요구하는 빅데이터 전문 기술인재 양성

빅데이터...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데이터
혁신과 경쟁력 강화, 생산성 향상을 위한 원천
4차 산업혁명 주도 및 글로벌 산업 경제 선도

전국대학 최초로 신설된 빅데이터 전문학과
최첨단 실습장비와 기업 특화 소프트웨어 완비
실제 산업현장과 동일한 실습위주의 교육
대기업, 중견기업, 상장기업 등 다양한 취업처 확보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 데이터분석과 학생들.

 

빅데이터란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다. 그 규모가 방대하고, 생성 주기가 짧다. 형태도 수치 데이터뿐 아니라 문자와 영상 데이터를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말한다. 빅데이터 환경은 과거에 비해 데이터의 양이 폭증했다는 점과 함께 데이터의 종류도 다양해져 사람들의 행동은 물론 위치정보와 SNS를 통해 생각과 의견까지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다.

최근 빅데이터는 대용량데이터의 수집, 저장, 분석, 체계화를 위한 도구, 플랫폼, 분석기법 등을 포괄하는 용어로 변화하고 있다. 대용량데이터를 활용, 분석해 가치 있는 정보를 추출하고 생성된 지식을 바탕으로 능동적으로 대응하거나 변화를 예측하기 위한 정보화 기술을 말한다.

빅데이터 시대에는 단순히 데이터베이스에 잘 정리된 정형 데이터뿐 아니라 인터넷,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모바일 환경에서 폭발적으로 생성되는 웹 문서, 이메일, 소셜 데이터(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텍스트 데이터, 유튜브 비디오 데이터 등) 등 비정형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데이터분석과... 전국대학교 최초로 신설된 빅데이터 전문학과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 데이터분석과는 2016년 전국 대학교(전문대 포함) 최초로 신설된 빅데이터 전문학과로 4차산업 핵심 인력을 양성한다. 이 학과는 빅데이터 인프라 구축 및 분석, SW개발, DBA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최첨단 실습 장비를 확보하고 4차산업 선도 학과로 운영 중이다.

특히 글로벌 점유률 1위의 상용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Splunk, Cloudera Hadoop Enterprise를 도입, 기업과 동일한 실습 환경을 구축했다. 또 학생 개인별 실습 장비는 일반 컴퓨터가 아닌 막대한 비용의 최첨단 워크스테이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VM웨어를 제공한다.

아울러 실무경험이 풍부한 대기업 출신 공학박사들로 구성된 교수진을 통해 실제 산업현장과 동일한 실습위주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로써 학생들은 매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가 주관하는 ‘SW동아리 재능기부 챌린지’사업에 참가해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더욱이 2016년 사업에는 107개 국내 우수 대학교(원) 학생들과 경쟁, 전국 2등, 2017년에는 전국 3등을 차지해 그 실력을 인정받았다.

게다가 해외기술봉사 및 연수, 관내 장애인복지시설 교남소망의 집 노역봉사, 노원플러스센터 어르신 스마트폰 교육 등 ‘참人 폴리텍’ 실천을 통해 기술위에 인성을 더하고 있다.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 양질의 교육환경 제공

데이터분석과는 실제 기업에서 사용하는 실습 장비를 도입, 실무 위주의 교육을 수행한다. 따라서 학과에서 배운 기술을 기업에 그대로 적용 가능하다. 또 MOU, 자매결연 등 연계된 다양한 기업들의 실무담당자를 통해 정기적인 특강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기업에서 사용하는 빅데이터 전문 기술을 습득하고 있다.

특히 이 학과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근로장학금, 복지장학금, 학생기자단장학금, 성적우수장학금, 학과장학금, 외부단체장학금 등 학생들에게 배움의 의지를 북돋고 있다. 또 국가 R&D 프로젝트수행 참여연구원 기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학점연계인턴십 참여기회, 해외기술봉사, 정보처리(산업)기사 국가공인자격증 응시료 전액 지원, 국내외 영어캠프 참가 지원, 프로젝트실습실 제공 등 양질의 교육환경을 제공한다.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 ‘기업 특화 소프트웨어’ 등 대한민국 최고의 실습 장비 갖춰

데이터분석과는 2년제 학위과정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한 자 또는 이와 동등이상의 학력을 가진 누구나 지원가능하다.

주요 교육내용을 살펴보면 ▲빅데이터수집: 애플리케이션 구현을 통한 API 데이터 수집을 위한 프로그래밍언어 실습 ▲빅데이터 저장: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한 데이터 저장 기술 습득을 위한 빅데이터 플랫폼응용 실습 ▲빅데이터처리: Cloudera Hadoop Enterprise 활용, 병렬 처리의 핵심, Hadoop 생태계의 구성요소 습득을 위한 빅데이터 플랫폼응용 실습 ▲빅데이터분석: R, Splunk, Cloudera Hadoop Enterprise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기술 습득을 위한 통계분석,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밍 ▲빅데이터 시각화: 데이터 시각화 기술 습득을 위한 빅데이터 시각화 실습 ▲빅데이터 프로그래밍: 스칼라. 파이썬 등 빅데이터 관련 프로그래밍 기술 습득을 위한 빅데이터프로그래밍1, 빅데이터프로그래밍2 등을 교육한다.

주요 실습장비는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을 위해 도입한 기업 특화 소프트웨어 Cloudera(글로벌 1위 하둡 플랫폼), Splunk(글로벌 1위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Splunk Enterprise), ORACLE(글로벌 1위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Oracle Database), vmware(글로벌 1위 가상화 소프트웨어), mongoDB(NoSQL 대표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Mongo Database), Tmax Tibero(국산 1위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TmaxSoft Tibero Database), R(오픈소스 빅데이터 분석 풀랫폼) 등을 갖췄다.

여기에 최첨단 실습실, 강의실 서버실 워크스테이션 108대/ 27인치 모니터 108대, 실제 기업에서 사용하는 서버, 빅데이터 분석 장비 36대, 빅데이터 생성 장비 36대 등 대한민국 최고 수준의 실습 환경을 자랑한다.
 
◆관련 자격증 취득... ITㆍ핀테크 전문기업, 빅데이터기업 등에 100% 취업

데이터분석과 관련 자격증으로는 국가공인자격증: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정보처리산업기사, 리눅스마스터, SQLD(SQL Developer)가있다. 이와 함께 국제공인자격증: OCP(Oracle Certified Professional), OCJP(Oracle Certified Java Programmer) 등의 취득이 가능하다.

주요 취업처는 태광그룹 IT전문기업 ㈜티시스, 국내최초 IT전문기업 KCC정보통신, 국내 1위 소프트웨어 기업 ㈜티맥스소프트, 국내 1위 빅데이터기업 ㈜엑셈, KCC오토그룹 IT전문기업 ㈜시스원, 핀테크 전문기업 ㈜나스텍, 인터넷서비스기업 ㈜엔블리스컴즈, 의료 IT기업 ㈜메빅슨, 대한민국 대표 표절검사서비스 ㈜무하유, SKT DRM전문기업 ㈜디지캡, 글로벌 IDC기업 ㈜이호스트데이터센터, 프로젝트구축 및 관리 전문기업 ㈜인사이드정보, 르노닛산 자동차솔루션 전문기업 ㈜이아이티서비스, 핀테크 전문기업 ㈜페이누리, 빅데이터컨설팅 전문기업 ㈜엔오비즈 등이 있다.

이렇듯 2016년 처음 신설된 데이터분석과의 첫 회 졸업생들은 대기업, 중견기업, 상장기업 등 ICT기업에 100% 취업, 한국폴리텍대학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특히 데이터분석에 대한 학업을 계속 연계하고 싶은 학생들은 졸업 후 학점은행제(6개월 18학점) 학사학위 취득 후 일반대학(원) 입학이 가능하다. 편입지원이 가능한 대학으로 숭실대 IT학부, 가천대 에너지IT학부, 대진대 휴먼IT융합학부, 가톨릭관동대 의료공학과, 건양대 사이버보안공학과 등이 있다. 이와 함께 연계 대학원으로는 숭실대 일반대학원 컴퓨터학과, 가천대 일반대학원 에너지IT학과가 있다.

◆빅데이터...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며 글로벌 산업 경제를 이끈다

빅데이터는 통신, 제조, 공공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의 새로운 비즈니스 서비스 창출, 생산성 향상, 경쟁력 제고 및 소비자 혜택 증진을 위한 IT기술이다. 이로써 전 세계적인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전력산업에서도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개발이 본격화 되고 있다. 현재 기업마다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해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가장 중요한 IT기술로 빅데이터의 활용을 손꼽는다.

이와 함께 제3의 물결 도래를 예견한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는 『부의 미래』에서 다가올 ‘제4 물결’의 시대에 부를 창출하기 위한 핵심 요소는 ‘지식’임을 강조했다. 제4 물결의 시대에는 거대하게 유통되는 정보에서 유용한 지식을 구별해 내기 위한 과학적 방법이 중요함을 역설한 것이다.

글로벌 컨설팅 회사인 맥킨지(McKinsey)는 빅데이터 보고서에서 산업혁명과 IT혁명에 버금가는 스마트혁명의 시기에 빅데이터는 혁신과 경쟁력 강화, 생산성 향상을 위한 중요한 원천이라고 했다. IT분야의 리서치와 자문 회사인 가트너(Gartner, Inc.)도 데이터를 21세기의 원유라고 표현했다.

이렇듯 빅데이터 분야는 4차산업 혁명을 주도하며 글로벌 시대의 산업 경제를 이끄는 대표 학문으로서 미래 직업군 창출의 보고다.
 

빅데이터전문가 정찬석 박사초청 강의.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