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민관 협력으로 통합관리서비스 기틀 마련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활용성 높여 눈길

영등포구에서 진행된 저장강박가구에 대한 자문회의.

 

영등포구는 심리적 요인이 작용해 발생하는 위기의 가구 소위 '쓰레기집'이라고 불리는 저장강박가구를 위한 매뉴얼을 최초로 제작했다. 
이는 지난해 추진된 ‘저장강박가구 마을 안 함께살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구는 민관 협력을 통해 통합사례관리 모델을 개발하고 맞춤형 실천 가이드북을 만든 것이다. 

기존 저장강박가구에 대한 사례관리가 단순히 집 안에 쌓인 물건을 치워주는 ‘주거환경개선’에만 중점을 뒀다면 구는 저장강박을 ‘정신질환’에 의해 수반되는 문제로 초점을 맞추고 저장행동의 원인분석과 심층 상담을 통해 정상적인 삶으로의 회복이 가능할 수 있도록 했다.

구는 특히, 이번 매뉴얼 제작에 있어서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10월 영등포장애인복지관과 함께 TF팀을 구성하고 총 11차례 회의를 진행한 바 있다. 정신과전문의, 교수, 정신보건사회복지사 등 전문가의 자문을 더해 최종적으로 지자체 유일의 ‘저장강박가구 사례관리 업무 프로세스’를 완성해 냈다.

주요 내용은 ▲저장강박가구의 현황 ▲저장행동에 대한 이해 ▲저장강박 의심가구 과정별 사례관리 ▲전문가 피드백 ▲실천사례 등이다. 저장행동의 원인 분석부터 대상자 선정, 서비스 제공, 사후관리까지 통합적인 사례관리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또, 상담TIP, 전문가 피드백, 저장행동 원인분석지 등을 포함해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활용도를 높였다. 

한편, 는 기존 사례관리대상자를 제외한 48가구를 대상으로 본 매뉴얼에 따라 전수방문 조사(초기상담)를 실시하고 개인별 복지욕구에 맞는 사례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저장강박가구의 열악한 위생 환경으로 이웃 주민의 골칫거리가 되면서 타 지자체의 벤치마킹 문의도 잇따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구 관계자는 “저장강박가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관련 연구나 대안 부재로 효율적인 관리가 부족한 실정이었다.”며, “본 매뉴얼이 저장강박가구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과 재발 감소에 효과적인 새로운 대안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