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까지 1만원 공약 실현 여부가 관건
 
정부가 내년 최저임금을 심의할 최저임금위원회 위원 26명을 위촉하고 오는 17일 첫 번째 전체회의를 열기로 했다. 지난해 올해 최저임금을 큰 폭으로 올린 이후 정부가 일자리 안정자금 등 정책자금을 투입하는 등 사회적 갈등을 야기했던 최저임금 협상이 다시 시작되는 것이다.

고용노동부는 11일 공익위원 8명, 근로자위원 9명, 사용자위원 9명 등 최저임금위원회 위원을 신규 위촉했다. 27명의 위원 중 임기가 남아있는 위원들을 제외한 21명의 위원들이 이날 신규 위촉됐다.

최저임금위원회는 오는 17일 첫 전원회의를 열고 2019년도에 적용되는 최저임금을 결정하기 위해 심의 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앞으로 최저임금위원회는 법정 시한인 6월 29일까지 내년도 최저임금을 심의·의결해야 한다.

무엇보다 올해는 최저임금위원회가 뒤늦게 구성됐다. 보통 4월이면 첫 전원회의를 시작해 왔지만, 오래는 5월 중순 이후에나 첫 전원회의를 시작한다. 첫 전원회의는 사실 앞으로의 일정을 조율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본격적인 협상 기간은 매우 짧아진 상태다.

한편, 그동안 각 금융기관과 부처의 고위 임원들이 공개적인 자리에서 최저임금의 급작스러운 인상에 대한 우려로 속도조절론을 꺼내든 바 있기 때문에 지난해와 같이 10% 이상을 상회하는 인상안이 마련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