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문 기업이 출현하는 등 심심치 않게 등장하고 있는 용어인 O2O란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이 결합한 사업 형태를 뜻한다. 주로 전자상거래 분야와 마케팅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O2O 사례의 가장 대표적인 것은 소설커머스다. 이른바 ‘반값 공동구매’로 유명해지기 시작한 소셜커머스는 전자상거래와 마케팅을 절묘하게 결합한 비즈니스 모델로, 홍보를 원하는 기업(제품) 또는 소상공인(식당 등)이 반값 할인 등의 마케팅을 기획하고, 소비자는 온라인에서 이를 구매해 오프라인에서 즐기며, 이를 이어주는 창구가 바로 소셜커머스다.

우리나라에서는 티몬, 위메프, 쿠팡 등이 유명하며, 스마트폰의 확산과 더불어 크게 성장한 산업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특정 장소(매장 등)에서 모바일 광고를 시청할 경우 혜택을 제공하는 형태로 광고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 같은 O2O 서비스를 전면에 내세운 광고 플랫폼 업체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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