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 위기가구까지 복지사각지대 개념 확대
LH, SH의 협조, 임대료와 관리비 연체 가구 방문

서대문구가 위기가정 돌봄 강화를 위해 ‘서대문 서로봄’ 프로젝트를 가동한다. 사진은 문석진 구청장(왼쪽)이 홍은1동 주민센터를 찾아 복지 코디네이터를 격려하는 모습.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는 지역사회 내에서 최근 발생했던 비극적인 증평모녀 사건과 유사한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서대문 서로봄’ 프로젝트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 '서로봄'은 위기 가정에 대한 돌봄을 강화하고 지역사회의 다양한 주체가 ‘서로’에게 ‘봄’이 되자는 뜻에서 지어진 이름이다.

서로봄은 생활고에 처한 저소득 취약가구는 물론, 급격히 생활이 어려워진 위기가구와 심리적 위험이 예상되는 잠재 복지 대상자까지 적극 발굴하는 것이 핵심이다.
구청 7개 부서(복지정책과, 자치행정과, 일자리경제과, 사회복지과, 여성가족과, 주택과, 의약과)와 14개 동주민센터, 서대문구정신복지건강센터가 협업에 나선다.

또, 한국주택토지공사(LH)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로부터 협조를 받아 월 임대료와 관리비 연체 가구에 대한 방문상담과 복지지원을 실시한다. 또 분기별로 체납가구 파악해 반복되는 가구를 집중 관리한다.

아울러, 아파트 관리비 고지서에 ‘갑작스런 어려움이나 경제적 위기에 처했을 때 서대문구가 힘이 되어드리겠습니다’란 문구를 기재하고 복지정보를 안내한다. 또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협력해 관리비가 연체되는 가구, 수도 사용량이 없거나 우편물이 많이 쌓여있는 가구를 찾는다.

주요 유관기관으로서 서대문경찰서, 서대문소방서의 협조를 받아 사건사고와 관련한 유가족이 발생했을 경우 상담전문기관을 연계해 주고 긴급복지를 지원한다.

또, 서로봄은 자살 유가족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게이트키퍼(자살예방지킴이) 양성 교육을 확대한다. 서대문구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연계해 자살 위기가구에 대한 자살예방 상담서비스를 실시한다.

이를 위해 복지사각지대 주민과의 접촉 빈도가 높은 통장과 방문복지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집중교육을 실시한다.

끝으로, 채무 조정과 법률 서비스 지원도 추진한다. 권역별 금융복지상담사가 채무상환, 개인회생 등 지역주민의 부채고민 해결에 도움을 준다. 또 찾아가는 법률홈닥터 운영을 통해 변호사가 14개 동주민센터를 방문해 법률서비스를 제공한다.

문석진 구청장은 “앞선 복지 지방정부로서 자살 유가족을 위한 선제적 예방 사업을 실시하고 복지 전달체계와 지원서비스를 재점검하는 등 적극적이고 포괄적인 복지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더욱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