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제10기 성북구 청소년 구정참여단 발족

성북구청 아트홀에서 개최된 제10기 청소년 구정참여단 발대식.

 

성북구(구청장 김영배)는 지난 17일 ‘2018년 성북구 청소년 구정참여단 발대식 및 오리엔테이션’을 구청 아트홀에서 개최했다.
이번에 위촉된 28명의 구정참여단은 지난 2009년에 처음 조직되어 올해로 10기를 맞했다.

이들은 관내 청소년을 대표해 구정에 참여하게 되며,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지역사회의 정책과 이슈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고 더 나아가 변화를 이끌어내는 활동을 펼치게 된다.
10기 구정참여단은 5월 초 열리는 정기회의에서 위원장을 선출한 후 오는 12월까지 활동을 진행한다.

구는 올해는 아동권리모니터링, 놀이피디, 정책기획단, 참여소리 등 4개의 분과로 나누어 더욱 깊이 있는 참여활동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청소년 참여기구 합동 워크숍을 통해 앞으로의 활동 방향을 설정하고 구정 관련 정책 모니터링, 아동청소년 열린토론회, 아동청소년 참여예산제, 청소년 동아리 페스티벌 추진위원회 등 다양한 활동과 함께 청소년 정책 자문 및 모니터링 활동도 병행할 예정이다.

구는 앞서 지난 3월 공개모집을 통해 성북구에 거주하거나 성북구에 소재한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만 13세부터 18세까지 청소년의 신청을 받아 28명의 단원으로 구성했다.

이날 발대식에서 구는 단원들이 자부심을 갖고 활동할 수 있도록 위촉장을 수여하고 단원들은 다함께 위촉장을 낭독하면서 앞으로의 활동을 다짐한 후 놀이 활동을 통해 1년간 함께할 단원들과 의사소통의 시간도 가졌다.

김영배 구청장은 “성북구 청소년을 대표하는 만큼 친구들의 고민과 관심에 귀를 기울여 청소년이 진정한 권리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책임감과 자부심을 가지고 활동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