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텍 서울강서캠퍼스, 4차 산업혁명 일자리 창출

지난 6일 긴텍스 전시장에서 행사를 가진후 ‘CAD & 모델링’학과 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취업을 희망하는 누구나 입학 가능

CAD/CAM 첨단시스템 운용기술 교육
시제품 완성을 위한 프로세스 진행
자격증 취득 후 모든 산업전반에 진출
항공기 부품설계 및 자동차 분야 수요 증가 추세

 

◆‘CAD & 모델링’학과... 4차 산업혁명의 기초 학문

제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 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뤄낸 혁명 시대를 말한다. 이 혁명의 핵심은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무인 운송 수단, 3차원 인쇄, 나노 기술과 같은 6대 분야의 새로운 기술 혁신이다.

대한민국 미래 산업을 여는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 ‘CAD & 모델링’학과는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을 이루는 기초 학문이다. 현재 산업의 첨단화로 인해 단순한 생산·조립이 아닌 창의적 설계능력이 요구 되면서 ‘CAD & 모델링’의 가치가 한층 더 중요해 졌다.

‘CAD & 모델링’은 컴퓨터로 도면을 그리고 3D모델링을 통해 그 형상을 만든다. 완성된 형상의 데이터를 머시닝센터로 전송, 이를 바탕으로 용도에 맞게 부품을 절삭하는 작업이다. 이 분야는 각종 기계, 자동차, 항공, 선박부품을 설계 제작 생산한다. 이를 위해 ‘CAD & 모델링’학과는 기계공업에 관한 기초이론 지식과 기술 교육, CAD/CAM의 첨단시스템 운용기술을 가르친다. 이로써 초정밀 고속가공(5축)의 작업을 완성하게 된다.

무엇보다 서울강서캠퍼스 ‘CAD & 모델링’학과는 기계설계에 필요한 기계공작법, 재료역학 등 기초학문 이수를 통한 창의적인 기계설계 능력, 기계제도 모델링실습을 통한 도면해독 및 작성 능력에 주력한다. 특히 시제품 완성을 위한 모든 과정을 중점 교육한다.

 

◆입학조건 및 교육과정 ... 학력 나이 제한 없이 누구나 ‘자동화 관련 기술인’이 된다

‘CAD & 모델링’학과는 전문기술 1년 과정으로 학력, 나이 제한 없이 취업을 희망하는 누구에게나 배움의 길이 열려있다. 교육비는 전액 무료, 여기에 훈련수당 및 교통비까지 지급된다. 물론 중식도 제공된다.

교육과정으로는 ▲AutoCAD(컴퓨터를 이용한 도면작업) ▲3D모델링(도면을 이용한 제품의 형상을 데이터로 만드는 작업) ▲CNC선반(컴퓨터를 활용한 가공작업) ▲머시닝센터(데이터에 의해 각종 기계부품을 만드는 작업) ▲프로젝트 실습(학과에서 배운 과정을 집약해 시제품을 생산 하는 작업)등을 학습한다.

세부적인 교육내용을 살펴보면 ▲기계 및 기구의 전문설계 ▲현장형 프로젝트 수행 ▲기계부품 및 장치 부품 등 다양한 제품 설계 ▲기계부품 및 기계장치의 공학적인 해석 ▲역설계 및 검사, 모델의 시제품 제작 등을 학습한다.

이 과정들은 기계설계제작 관련 이론 및 기술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CAD(Computer Aided Design)/CAM(Computer Aided Manufacturing) 시스템을 이용, 도면 작성 및 형상을 모델링 한다. 아울러 부품가공과 시제품 제작 등을 통해 기계장치의 설계ㆍ제작에 대한 전반적인 직무를 수행 할 수 있다.

 

‘CAD & 모델링’학과 학생들이 범용공작기계 실습을 하고 있다.

◆자격증 및 취업... 컴퓨터 관련 자격증을 취득, 모든 산업전반에 진출

‘CAD & 모델링’학과는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기계조립기능사 등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기계분야는 학과 특성상 직렬이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하다. 모든 산업전반에 걸쳐 진출이 가능해 타 직종과의 차별성이 강조된다.

특히 자동차부품, 전자제품, 반도체부품, 의료기기 등 산업전반의 정밀가공 생산관련 모든 업체 및 5축가공기 조작에서부터 CAD/CAM을 이용한 설계분야 현장기술자, 품질관리(QC), 생산관리 및 설계기술 분야의 진출이 용이하다. 더욱이 CAD/CAM과 같은 신기술은 항공기 부품설계 및 자동차 분야에서 널리 활용,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힘입어 ‘CAD & 모델링’학과는 높은 취업률을 나타낸다 . 2015년 100%, 2016년 92%의 취업률을 달성, 명실상부 청년 취업의 대안이 되고 있다.

◆우수 취업사례... 독일회사 그롭코리아(주) 취업 성공기

이 학과 졸업생 이OO(남 30세)씨는 학창시절 오랫동안 운동을 했으며, 선수로서의 성공을 꿈꿨다. 하지만 선배들의 불투명한 미래를 지켜보며 자신의 꿈을 접었다. 이후 공부로 방향을 전환, 전문대에 입학했다. 졸업 후 별다른 기술 없이 사무직에 종사하게 됐다.

이씨는 시간이 흐를수록 타성에 젖는 직장생활과 노후에 대한 불안감이 커졌다. 그는 곧바로 회사를 그만두고 기술영업 및 유지보수 직종으로 이직 했다. 그곳에서 많은 기술자들과 접하면서 기계에 대한 지식과 기술에 대한 배움이 절실하게 됐다.

이씨는 미래의 인생 설계를 위해 기술을 익히기로 결심했다. 아쉽지만 다니던 직장에 사표를 제출하고 기술교육의 메카인 폴리텍대학을 선택, 서울강서캠퍼스 ‘CAD & 모델링’학과에 지원해 합격했다.

쉽지 않은 결심이었지만 자신과 지원 목표와 방향성이 같은 동기들이 큰 힘이 됐고, 서로 의지하며 공부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학과 교수님들의 열정적인 강의와 현장 중심의 실무 교육을 통해 차근차근 기술을 익혀 나갔다. 그 결과 관련 기능사 자격증 2개를 취득했다.

이씨는 자격증 취득으로 이 분야에 자신감을 갖게 됐다. 학과 교수님은 진로 상담을 통해 그를 독일회사 그룹코리아(주)에 추천했고 그는 공작기계 서비스업에 엔지니어로 취직했다. 현재 회사 생활에 빠르게 적응해 선배, 동료들과 조화를 이루며 안정적인 직장생활을 하고 있다. 그는 폴리텍대학에서 기술 교육을 받은 것이 미래를 준비하는 ‘최고의 선택’ 이었다고 말한다.

‘CAD & 모델링’학과 학생들이 대학 축제에서 타 학과 학생들과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박영미 학과장... ‘CAD & 모델링’은 지속적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

서울강서캠퍼스 ‘CAD & 모델링’과 박영미 학과장은 “우리 학과는 4차산업혁명에 접근할 수 있는 기본 학문이다. 모든 4차산업 분야는 기계기술이 접목된다. 따라서 우리 학과는 지속 가능한 직업군을 창출하고 있다.

정년이 따로 없어 건강이 허락하는 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고, 특히 이 분야에서 꾸준한 기술적 노하우를 쌓으면 타 직종보다 창업이 훨씬 유리하다. 창업시 국가의 자금 대출도 쉽고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성공 확률이 높다. 게다가 관련 취업처도 다른 직업군에 비해 많은 편이다. 진로에 대해 고민 하거나 안정적인 미래를 꿈꾸는 많은 분들이 ‘CAD & 모델링’학과의 문을 두드렸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는 고용안정을 위해 정부가 설립하고 운영하는 국책특수 대학이다. 시대가 요구하는 최신 기술과 인성을 갖춘 참다운 인재 “참人폴리텍”기술인을 양성, 산업사회에 배출하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대한민국 대표 직업훈련교육대학이다.

우리 대학은 기술을 배우고 취업을 원하는 누구에게나 문을 열어 놓고 있다. 2년제 학위과정, 전문기술과정, 여성특별과정, 도제훈련과정 등 다양한 교육훈련을 통해 첨단 기술을 배우고 자격증을 취득해 평생 직업과 미래를 설계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