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원씩 배당을 1000주씩 배당 실수
우리사주 매도 물량 늘면서 주가는 급등락
“유령주식이 발행되고 유통된다” 시장 충격

삼성증권이 지난 6일 직원들에게 지급해야 할 배당금을 주당 1000원씩 28억원에서 실수로 자사주 1000주씩 112조원을 잘못 배당하면서 사회적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삼성증권의 실수에 그치지 않고 증권사 전체 시스템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일단 금융당국에서는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하기로 했다. 당장 국내 증권사의 배당, 자사주 발행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증권의 실수가 다른 증권사에서도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는지 우려에 대해 짚어본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다른 증권사에서도 주식을 가공해 발행하고 유통할 수 있는지 여부를 자체적으로 점검한 이후 보고하도록 할 방침이며, 금융위원회도 8일 오후 금감원과 한국거래소, 예탁결제원 등 증권 유관기관과 긴급회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하지만 여론의 분위기는 한층 더 강력하다. 삼성증권 사태에 불거진 이후 청와대 게시판에는 지난 6일 ‘삼성증권 시스템 규제와 공매도 금지’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등장했다. 작성자는 “회사에서 없는 주식을 배당하고 유통될 수 있다는 것은 증권사가 마음만 먹으면 언제나 주식을 찍어내고 팔 수 있다는 이야기”라고 비판했다.

또한 청와대 게시판에는 이와 유사한 삼성증권 청원들이 백여개 이상 등록되고 있는 상태이며, 일부 게시물은 10만명 가량이 청원에 동의하고 있다. 청와대는 현재 청원 게시판에 20만명 이상이 참여한 청원이 등장할 경우 수석비서관 또는 관련 부처 장관이 공식적인 답변을 내놓고 있다.

우리 주식시장의 전반적인 불신을 일으키고 있는 삼성증권 사태는 지난 5일 삼성증권이 지난해 결산으로 우리사주 283만주에 한 주당 1000원을 지급해야 했지만, 착오가 발생해 1000주를 지급했다. 우리사주조합에 지급해야 할 배당액이 28억원에서 112조원으로 변했다. 특히 일부 직원들이 매도 물량을 쏟아내면서 주가가 급등락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이 때문에 주식시장에서는 유령주식이 전산상에서 마음대로 발행되고 유통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졌고, 전반적인 증권사 시스템에 대한 불신이 팽배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