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은퇴 및 생활고 등 생애위험에 놓인 계층 실태조사

강서구 복지플래너가 남성 1인 가구를 방문해 생일을 축하해주고 있다. 구는 올 상반기 중으로 중장년 남성 1인 가구 발굴지원 대책을 마련한다.

강서구가 은퇴, 생활고 등 생애위험에 놓인 중장년 남성 1인 가구를 집중조사한다.

동별 복지플래너, 우리동네주무관 등 2인 1조를 구성해 지역 내 실제 거주중인 만 50세~64세(1954년~1968년) 남성 1인 가구를 대상으로 4월말까지 조사활동을 진행한다. 경제활동 유무, 주거환경 및 건강생태와 사회관계 등을 심층적으로 조사할 방침이다. 

서울시복지재단 등 다양한 조사 결과에서는 생활고, 신병비관, 알코올 문제 등에 따른 고독사의 대부분이 중장년 남성 1인 가구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만 50세~64세 남성의 경우 실직, 질병, 파산 등 생애위험을 겪은 경우, 제도상 사회보장 및 서비스 지원이 곤란해 극단적인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는 지적이 높았다.

이에 강서구는 1차 방문 조사 결과 추가 조사 및 지원이 필요한 위기가구를 선정해 2차 심층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건강과 관련한 지원이 필요한 가구는 방문간호사도 동행하도록 할 방침이다.

구는 이번 집중조사 결과를 취합해 상반기 중 ‘중장년 남성 1인 가구 발굴지원 대책’을 마련해 지원한다는 계획이며, 공적 지원이 가능한 가구에 대해서는 ▲국민기초생활보장 ▲서울형기초보장 ▲긴급복지 ▲강서형 긴급구호 등 가구별 맞춤 지원을 실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