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천범람, 산사태위험 예방 등 정말한 안전 대응 IOT 활용

양천구 청사의 'GNSS RTK 기준국'.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전국 최초로 청사 내 'GNSS RTK 기준국'을 설치하고 사물인터넷을 적용, 안전한 도시를 위해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스마트 공간정보 플랫폼을 구축했다.
GNSS RTK는, 실시간으로 인공위성을 이용, 지상물의 위치 고도 속도 등을 고정밀로 측정하는 이동측량시스템을 말한다. 

그동안에는 서울시 네트워크 기준국을 활용했으나, 공간정보시스템을 활용한 공공서비스를 확장하면서 빠르게 고정밀의 위치측정이 필요하다는 판단으로 전국 최초로 청사 내 GNSS RTK 기준국 설치해 향후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이 가능해 질 전망이다.  

구는 시범적으로 올 여름부터 IOT를 기반으로하천범람으로 인한 피해예방에 활용할 계획이다. 안양천에 IOT 침수센서를 부착하면, 해당 지역에 대한 정밀한 위치와 정보가 구청 GNSS RTK 기준국을 통해 양천구 안전재난상황실에 제공받게 한다. 이에 구는 보행로 및 자전거도로의 모니터링으로 주민들의 신속한 출입통제를 수행, 안전모니터링체계를 구축한다. 

이 외에도 ▲화재감지 ▲산사태 위험 ▲수질오염 등 안전분야에 우선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GNSS 기준국을 측량기준점(지적기준점)으로 고시하여 인근 구에서도 측량 및 위치정보 취득 등 공간정보 구축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김수영 구청장은 “공간정보는 국토·도시·환경·교통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구는 신기술 환경에 대응해 주민들의 안전과 소통을 위한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해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