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찾아가는 아파트 관리 컨설팅도 지속

지난해 개최한 성동구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및 윤리교육 모습.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전체 구민의 약 70%가 아파트에 거주함에 따라 공동주택에 대한 공공성 확보를 위해 ‘2018년 공동주택 관리 계획’을 수립 추진한다. 
구는 우선, 아파트 관리 운영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공동주택관리 실태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실태조사는 아파트의 예산, 회계, 관리·운영 등 아파트 관리 전반에 대해 조사하는 것이다. 
주택관리사, 공인회계사, 기술사 등 전문가와 함께 민관 합동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2017년도 6개 단지 실태조사 결과 총 163건을 적발해 사안별 경중에 따라 행정지도, 시정명령, 과태료 부과 등의 조치를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는 이밖에도 지난 해 하반기 17개 단지를 대상으로 첫 시행한 ‘찾아가는 아파트 관리 컨설팅’이 동대표들은 물론 관리주체와 주민들로부터 매우 좋은 평가를 받아 올해에도 10개 단지를 선정하여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아파트 관리 실태조사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관리 운영상 각종 문제에 대해 사전 예방 차원에서 추진하게 되었으며, 주택관리사 등 전문가들로 구성된 컨설팅단이 아파트 관리비 절감 방안과 맑고 효율적인 관리 운영 노하우를 전수함은 물론 단지별 개선사항을 가이드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속 증가 추세인 층간소음으로 인한 이웃 간의 분쟁을 예방하고 분쟁 발생시 자체적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아파트 층간소음관리위원회’구성․운영이 정착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해 연말 기준으로 의무관리 85개 단지 중 31개 단지에서 운영중이다.

아파트 입주민의 안전한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공동주택 시설물 안전점검을 현재 진행 중인 해빙기 점검을 포함하여 연 2회 실시할 예정이며, 안전 사각지대에 있는 소규모 공동주택(안전등급 C등급 연립 3개 단지)에 대한 정밀점검도 별도 추진할 계획이다.

정원오 구청장은 “상당수의 구민들이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는 만큼 아파트 관리 운영에 대한 공공성은 시간이 흐를수록 그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며, “성동구는 체계적인 아파트 관리와 다양한 지원을 통해 주민들이  살기 좋은 그리고 살고 싶어 하는 아파트를 만들어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