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 및 수질 환경정화 도움 주는 유용미생물 총 3개소 보급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는 기존 구청 주차장에서 무료 보급했던 유용미생물인 EM 발효액의 확대 보급을 위해 동 주민센터 2개소에 보급기를 추가 설치했다. 
이달부터 장안1동 주민센터와 이문1동 주민센터 2개소에서도 오는 11월까지 9개월간 자율 보급이 이뤄진다. 

구는 또, EM 보급과 함께 주민들이 가정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EM샴푸, EM주방세제 만들기 등 교육도 꾸준히 실시해 오고 있다.  
EM은 식품 발효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효모 누룩균 유산균 등 유용한 80여종의 미생물을 조합해 배양한 집합체이다. 이러한 착한 세균을 활용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합성세제를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구 관계자는 “지난해 구청에 설치 해 시범운영 한 결과 구민 만족도가 높았고, EM 발효액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날로 증가하면서 확대 요청과 함께 구청과 거리가 멀어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주민들의 접근 편의를 위해 추가 설치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급을 원하는 주민은 2리터 정도의 빈 용기를 준비해 공급기에 전용 코인을 이용 1회 기준 1.8리터를 직접 수령가능하다. 전용 코인은 동대문구청은 1층 상황실, 동 주민센터는 민원실에서 받을 수 있다. 

한편, 보급기가 설치되지 않은 12개 동 주민센터에는 20리터의 간이 보급기 및 500ml 빈병을 비치해 EM에 대한 홍보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라고 구 관계자는 전했다.

유덕열 구청장는 “EM은 세균 예방, 배수시설 정화부터 시작해 가정 내 청소, 빨래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 실생활 곳곳에서 실천 가능하다”며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EM발효액 보급이 하나의 계기가 되어 친환경 생활 문화가 정착되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이문1동 주민센터에 설치된 EM 자동공급기를 통해 주민에게 EM을 보급하고 있는 직원 모습.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