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동아리 지원 ‘자몽(夢) 프로젝트’ 운영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는 그동안 학벌중심사회 구조 속에서 획일화된 목표만 지녔던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꿈을 펼칠 수 있는 다양한 동아리를 지원하고자 '플랜비(Plan B)’를 선보인다.
이른바, '자몽(夢)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며, 청소년들이 스스로 주체가 되어 동아리를 만들고 기획부터 집행, 평가까지 모든 과정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프로젝트다. 

이에 구는 지난 2016년 서울형혁신교육지구로 지정된 것과 연계해 교육청, 서울시와 함께 약 17억 원의 예산을 투자해 공교육혁신과 청소년 자치 활동 및 마을교육생태계조성 등을 위한 사업으로 진행한다. 
올해는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 열기로 인해, 지난해 뮤지컬, 여행, 생명화학, 문학창작, 사진, 봉사 등 다양한 활동의 동아리 43개 팀 지원에서 50개 팀 지원을 목표로 삼았다.  

특히, 이번에는 지역 청년들과 함께 청소년 활동 멘토링을 위한 ‘자몽지원단’을 새로 구성해  예산집행 등 동아리 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다. 

대상은 지역 내 초(5~6학년), 중, 고등학교 재학생 혹은, 구에 거주하는 12~19세 청소년으로 3명 이상 모이면 분야에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다. 
동아리는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심사(PT, 스피치, 공연 등 5분이내의 자유로운 형태의 발표)를 거쳐 최종 선정되며, 최대 100만원 이내의 활동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하반기에는 자치 동아리 모두가 참여해 1년의 활동을 총 망라하는 ‘청소년자치한마당’을 개최한다. 전시․공연부터 체험부스 운영까지 청소년들의 끼와 열정을 마음껏 뽐낼 예정이다. 

조길형 구청장은 "플랜비를 가슴에 품고 다채로운 꿈을 펼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삶을 기획해 보는 이번 프로젝트가 좋은 기회가 될 것이며 많은 참여 바란다"고 전했다.

자몽프로젝트 관련 안내문.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