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피시설 182개소 및 비상장비 인구대비 100% 확보...위기 대응력 높여

백범 김구 기념관에서 열린 서울특별시 통합방위회의에서 서초구가 ‘2017 민방위‧비상대비 업무분야’ 대상을 수상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서초구(구청장 조은희)가 서울시에서 주관한 '2017 민방위.비상대비 업무분야 평가'에서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구는 지난 해에 이어 2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으며, 이번 수상으로 400만원의 시상금을 받았다. 

구는 전쟁 등 긴급상황시 구민이 이용할 수 있는 비상대피시설 182개소 마련, 비상급수시설 86개소 확보하는 등 위기 대응력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비상장비 및 물자를 주민 인구대비 100% 확보해 대응능력을 갖추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와 함께 구는 ▲서울시 최초로 창설된 여성 민방위대가 6.25 음식 체험전을 주관하는 등 안보의식 함양에 기여한 점, ▲사당역사 독가스 대테러 시범훈련 참여, ▲민방위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 ▲안보 사진전 및 국군장비 전시회 개최 등도 우수사례로 인정받았다. 

관내‘비상대피시설’은 교대역, 예술의 전당 등으로 구청 홈페이지, 소식지 등을 통해 자세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비상시 주민이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독면, 플래시, 들것, 응급처치 세트와 같은 비상장비와 물자도 충분히 구비해 구청 및 동 주민센터 등에 배치했다. 
 
한편, 구는 매년 직원, 민방위 대원, 주민 등을 대상으로 응급처치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서울시 응급의료통계 2016’에는 심장정지 환자의 이송시 일반인의 심폐소생술 시행률이 가장 높은 구로 기록되기도 했다.

조은희 구청장은 "향후 우리 구에서는 비상 대피시설 내에 생존에 필요한 물품을 싸놓는 비상용 가방인 ‘생존배낭’을 비치하고, 스마트폰을 활용한 대피시설 위치 알리미 서비스를 구축하는 등 지속적으로 비상대응능력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어서, “꼼꼼하고 철저한 점검과 훈련을 통해 위기상황에도 주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켜나가겠다.”며 “앞으로도 주민이 더욱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도시 서초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