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스비즈타워' 장애물 없는 건물 인증

▲ 아이에스비즈타워 1층 로비에서 개최된 인증서 수역식. 오른쪽에서 4번째 조길형 영등포구청장, 그 왼쪽은 아이에스동서(주) 이윤희 부사장.

‘서울형 장애물 없는 건물 인증제’는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 사회적 약자가 개별 시설물에 접근 및 이동하는 것에 불편함이 없도록 장애인 편의시설이 적정하게 설치되고 관리되는지 여부를 서울시에서 평가하고 인증해주는 제도이다.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필수 평가 항목인 주출입구 접근로 조성 등 7개 분야 19개 항목를 모두 충족해야 하고, 선택항목인 안내시설 설치 등 8개 분야 18개 항목 중에서 최소 11개 항목을 충족하여야 한다. 평가 시에는 장애인이 직접 평가자로 참여해 점검·심사한다.

이처럼 인증을 받기 위한 심의요건이 까다롭고 추가로 들여야 할 시설비가 적지 않은 데 비해서 특별하게 제공받는 혜택은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민간시설이 인증 신청에 소극적이다. 그래서 이 제도가 시행된 2010년 이래 현재까지 4년 동안 25개 서울 자치구 중 17개 자치구 내의 25개 시설만이 인증을 받았다.

영등포구의 경우에도 작년에 당산동6가 그랜드컨벤션센터 1곳만 인증을 받았지만, 지속적으로 이 제도를 민간에 적극 홍보하고 장려한 결과, 이번에 2개 건물이 추가로 인증을 받음으로써 ‘장애물 없는 건물’이 가장 많은 구가 됐다.

아이에스비즈타워 빌딩의 경우 이미 건물이 완공되고 분양까지 완료된 상태였음에도 불구하고 뒤늦게 이러한 제도를 알게 된 시공사 아이에스동서(주)(대표 권민석)에서 추가 공사비용을 부담해 ▲출입구 자동문 설치 ▲장애인 주차구역 추가 확보 ▲촉지도 제작 등 요건을 충족해 인증을 받을 수 있었다.

기독교 한국 침례회총회(총회장 김대현)는 총회 본부를 구로구 오류동에서 여의도로 옮겨 새로 둥지를 틀면서 건물을 새로 지었는데, ‘장애물 없는 건물’로 인증받기 위해 심사받는 과정에서 추가 공사비용 2천여만원을 들여 승강기와 장애인 화장실 및 안내표지판과 계단 손잡이 등을 보완 설치하는 등 추가 공사를 시행해 인증을 받게 됐다.

행사 당일 서울시장을 대신해 인증서를 전달한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이번 성과는 민간에서 관심을 갖고 장애물 없는 건물을 위해 아낌없이 투자해주신 덕분에 얻을 수 있었던 결과다”며, “앞으로도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위한 사업을 널리 홍보하고 추진해 사람 중심의 안전한 복지도시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