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국대가 학생들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수업에 활용, 눈길을 끈다. 김현아(왼쪽), 김주현(오른쪽) 학생.

시사경제신문 이재영 기자 = 동국대가 학생들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수업에 활용, 눈길을 끈다.

동국대는 김주현(컴퓨터공학 14학번) 학생과 김현아(컴퓨터공학 14학번) 학생이 직접 개발한 소프트웨어 도구를 2017년 2학기 컴퓨터공학과 전공수업인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실습>에 사용하고 있다.

학생들이 직접 개발한 소프트웨어 도구는 현재 70여 명의 학생들이 실제 수업에 사용해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기존의 툴보다 훨씬 다루기 수월하며 사용하기에 편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들은 기존 수업에서 사용했던 실습용 툴에 대한 불편함이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의 계기라고 밝혔다.

김주현 학생은 “수업을 들으면서 실습용 툴이 다루기에 복잡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툴을 사용하다가 실수 한번이라도 하면 다시 처음부터 진행을 해야한다는 것이 부담스러웠다”며 “이런 상황에서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관련한 개별연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돼 참여하게 됐다. 오픈소스를 발전시켜 수업에 활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면서 본격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에 착수하게 됐다”고 밝혔다.

김현아 학생은 “처음엔 오류가 많았던 프로그램이었다. 깃허브에서 공유되는 코드였으나, 많은 오류로 인해 실행이 불가했다”며 “우선적으로 오류의 위치와 원인을 파악하는 일에 집중했고, 오류 개선을 위해 노력했다. 이후 수업 실습에 도움이 될 여러 데이터들을 시각화 해 디스플레이로 구현하면서 이전보다 추가된 기능의 툴을 개발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두 학생을 지도한 동국대 문봉교 컴퓨터공학전공 교수는 “기존에 교육용으로 사용되는 시뮬레이터는 기능이 제한되고 구형이라 현재의 컴퓨팅 환경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았다. 두 학생이 교육용 시뮬레이터 소스를 분석하고 버그를 찾아내 문제를 해결했다.”며 “기존 SW의 제한된 기능을 확장함으로써 학생들이 실습에서 사용하기에 유용하고 편리한 SW를 완성했다는 점에서 큰 성과를 이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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