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시ㆍ도의회의장협의회 양준욱 회장은 7일 경상북도 도청에서 개최된 지방 4대 협의체장 간담회에 참석했다. (왼쪽 두번째 양준욱 회장)

시사경제신문 이재영 기자 = 전국시ㆍ도의회의장협의회 양준욱 회장(서울시 의장)은  7일 경상북도 도청에서 개최된 지방 4대 협의체장 간담회에 참석했다.

이날 양 회장은 시·도지사협의회장 김관용 경북지사,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장 이환설 여주시의회 의장,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 박성민 울산중구청장과 함께 '지방분권형 개헌과 행정안전부의 지방자치 로드맵'에 대한 공동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양 회장은 개헌과 관련해 "국회의 개헌 논의 과정을 파악해 본 결과, 지방분권형 개헌을 낙관할 수 없는 상황" 이라며 "지방 4대 협의체가 마음을 모아 지방분권형 헌법 개정을 위해 공동대응을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4대 협의체장 간 더욱 활발한 교류를 이어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행정안전부 자치분권 로드맵 작성 시 지방의회 의견을 수렴하지 않아 계획의 구체성과 실현가능성을 담아내지 못했다"며 우려를 표했다. 아울러 "지방의회 사무처 인사권 독립 및 정책지원전문인력 도입 등 지방의회 숙원과제 해결을 위해 시·도지사협의회 등 지방 4대 협의체가 적극적으로 지지해줄 것"을 요청했다.

지방 4대 협의체장들은 "지방분권형 개헌과 지방분권 로드맵에 대한 공동대응과 각 협의체 핵심 정책과제에 대한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며 "지방의 목소리가 국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지방 4대 협의체와 같은 기구들의 국정참여 제도가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