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데이터 품질대상 장관상 수상
유통업계 최초 데이터품질관리인증(DQCM) 최고 레벨 획득

▲ SSG닷컴 링크드쓱 광고.

시사경제신문 이재영 기자 = SSG닷컴이 8일‘2017년 대한민국 데이터 품질대상’에서 장관상을 수상한다.

이 행사는 ‘대한민국 데이터 품질대상’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최, 한국데이터진흥원에서 주관한다. 한 해 동안 혁신적 데이터 품질 활동을 선도한 기업 및 개인을 선정해 시상하는 자리다.
 
금년도 장관상(대상)을 수상한 기업은 SSG닷컴과 예금보험공사 단 두 곳으로, SSG닷컴은 유통업계에서 유일하게 데이터 품질 우수기업으로서의 영예를 얻게 됐다.
 
SSG닷컴이 이번 상을 수상하게된 계기는 통합사이트 출범 전부터 지금까지 체계적이고 꾸준하게 데이터를 관리에 기인한다.

SSG닷컴은 통합사이트 출범 1년 전인 2013년부터 데이터 표준화 작업을 시작해 사이트 오픈 후에는 상품검색, 고객주문, 배송, CS 등 이마트와 신세계의 방대한 데이터를 표준화해 안정된 시스템을 구축했다.
 
2015년에는 데이터 표준화 관리 체계를 고도화하는데 주력했고, 지금까지 꾸준히 새로운 데이터 품질 및 영향도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현업에 맞게 분기별로 끊임없이 개발, 신뢰도 100%에 가까운 데이터를 유지하고 있다.
  
이런 노력의 결과, 최근에는 한국데이터진흥원에서 인증하는 ‘데이터품질관리인증(DQCM)’에서 유통업계 최초로 통합 3레벨 인증을 획득해 고객 서비스 데이터를 수준 높게 관리하고 있음을 인정받았다.
 
‘통합 3레벨’은 현재까지 민간 기업 중에는 SSG닷컴과 현대카드 두 곳 만이 획득한 최고 수준의 레벨로, 한국데이터진흥원은 SSG닷컴을 데이터 품질 관리 모범사례로 선정하기도 했다.
 
최우정 SSG닷컴 부사장은 “지속적인 데이터 품질 관리에 따른 데이터 신뢰도 향상으로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절감되고, 이를 통해 SSG닷컴의 서비스 수준도 높아지고 있다”며“앞으로도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SSG닷컴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보다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해, e커머스 업계를 선도하는 쇼핑 플랫폼으로 거듭 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