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곳 선정 비용ㆍ인력 지원... 우수지역은 '재생사업' 진행

▲ 서울시, 뉴타운 해제지역에 '맞춤형 희망지사업' 추진한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시사경제신문 원금희 기자 = 서울시는 뉴타운 해제 지역 361곳 중 관리수단이 없는 239곳을 '맞춤형 희망지사업'을 추진한다.

현재 해제지역 상당수가 노후·쇠퇴하고, 주민갈등 등으로 주민공동체가 상대적으로 미약하다. 이에 자발적인 재생 추진이 어려운 지역이 많아 주민갈등관리와 지역특성에 맞는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시는 앞서‘1희망지사업 12곳을 선정해 도시재생사업 전 주민역량강화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여기에 노후열악한 소규모 해제지역을 대상으로 해제지역 맞춤형 희망지사업을 추가적으로 실시한다.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기본구상계획 수립 및 현장거점 운영에 지역당 최대 35백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하고, 지역 내 갈등관리와 주민역량 강화, 공동체 형성 등을 위한 전문인력을 현장에 파견하는 것이 핵심이다.

시는 올해 뉴타운ㆍ재개발 해제지역 20곳을 선정, 10월부터 맞춤형 희망지사업을 추진한다. 아울러 사업평가를 거쳐 우수지역은 도시재생활성화사업, 주거환경관리사업,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우리동네살리기, 주거정비지원형 등과 연계, 재생사업지역으로 선정할 계획이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해제지역은 오랫동안 공공의 지원에서 제외됐고 많은 지역이 노후하고 열악해 주거지재생을 위해 공공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지역이다”라며 “이번 해제지역 맞춤형 희망지사업을 통해 주민 간 갈등이 치유되고 지역재생 및 발전을 위해 주민 스스로가 주인이 되어 지역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함으로써 도시재생 역량이 강화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