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도 게임처럼, 전국 최초 시도

강서구보건소는 전국 최초로 이달부터 매주 수요일 오후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3차원 동작인식 시스템을 이용한 올바른 칫솔질 교육을 실시한다.

치아건강의 가장 중요한 예방법은 올바른 칫솔질이다. 영구치가 나오기 시작하는 학령기 아동에 있어서 올바른 칫솔질은 평생구강건강을 지키는 기초가 된다.

따라서 강서구 구강보건센터는 칫솔질에 대한 관심도 증가를 위해 ‘아이들이 좋아하는 닌텐도 Wii 게임과 같은 3차원 동작인식 시스템을 이용한 칫솔질 교육 시스템을 도입해 연중 무료로 실시한다.

교육대상은 관내 초등학생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고, 매주 수요일 오후에 진행되며, 반드시 사전에 예약한 후 방문해야 한다.

교육은 1회에 네 명이 동시에 게임을 하듯이 칫솔질 교육과 실습을 시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아동 개개인에게 부족한 부분에 대한 개별교육이 치과위생사에 의해 다시 한 번 이루어지는 순서로 진행된다.

특히 게임과 같은 방식의 진행으로 아이들의 흥미 유발에 도움을 주며 재교육을 통한 올바른 칫솔질 방법의 습득이 가능하다.

본 사업은 구강보건센터의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 등으로 구성된 구강보건전문가가 실시하며, 지속관리를 통한 올바른 칫솔질의 습관화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6개월에 한번 정도 교육을 받아야 한다.

▲ 어린이들이 3차원 동작인식 시스템을 통해 칫솔질 교육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