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장관 표창, 주민생활 불편함 최소화 위한 현장행정

▲ 강서구청 청사 전경(사진, 강서구 제공)

시사경제신문 원금희 기자 =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서울시가 주관하는 2016년 상세주소부여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 행정자치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일상생활에서 주민 불편을 줄이는 부동산행정에 노력한 결과다.
 
이번 평가는 2016년 한 해 기존 도로명주소에 상세주소를 부여한 실적을 종합평가한 것이다. 강서구는 지난해 목표치 1,790건을 초과해 2,086건의 상세주소를 부여했다. 이는 작년 서울시 자치구 평균 부여실적이 994건임을 감안할 때 평균치를 2배 이상 상회하는 성과다.
 
상세주소란 도로명주소의 건물번호 뒤에 동·층·호를 표시하는 것이다. 아파트, 연립주택 등 다세대 건축물에는 이미 건축물대장 상의 동·층·호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에 반해 다가구주택, 원룸 등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상세주소가 없어 우편물이 반송되거나 분실되는 불편을 겪기도 했다. 또 응급한 상황이 발생한 경우에 정확한 주소를 설명할 방법이 없었다.
 
건축물 소유자나 임차인 누구나 ‘상세주소 부여 신청’을 할 수 있지만, 이를 활용하는 주민은 많지 않은 실정이다. 현재 상세주소 신청은 민원24를 통해 인터넷 신청이 가능하고, 동주민센터와 구청에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청할 수도 있다.

구는 구청 홈페이지에 간편 접수창구를 새롭게 마련하는 등 민원신청 창구를 다양화 했다. 이외에도 현장으로 찾아가는 상세주소 부여 서비스를 추진했다. 구는 지난해 총 1,790세대에 해당하는 대상가구에 안내장을 사전발송 했다. 직접 현장을 방문해 도로명주소와 상세주소의 유용성 홍보를 적극 추진했다.
 
이런 노력들이 복잡한 인터넷 신청절차를 꺼려하거나 관공서에 방문할 여유가 없는 주민들의 호응을 이끌어 내면서 높은 부여실적으로 이어졌다. 상세주소 부여 신청 가구에는 현관문에 부착할 수 있는 상세주소 스티커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상세주소가 없어 각종 고지서와 택배 등의 배송사고를 경험한 주민들이 적지 않다”며 “생활 속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상세주소 제도를 적극 홍보하고 확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