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문화재단, ‘구루지’에서 28일까지 전시

▲ ‘낮고 높고 좁은 방’ 기획전

시사경제신문 봉소영 기자 = 구로구 가리봉동의 과거와 현재를 예술적 가치로 의미 있게 만나볼 수 있는 기획전이 개최된다. 구로문화재단(이사장 이성 구로구청장)은 한국 산업화의 아픔을 간직한 가리봉동의 역사를 기억하고, 도시재생사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기획·전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쪽방, 벌집촌을 대변하는 ‘방’을 주제로 특별기획전 ‘낮고 높고 좁은 방’을 진행한다. 

구로공단 시절 근로자들이 거주하던 가리봉동 벌집과 쪽방은 공단의 쇠퇴와 함께 값싼 방을 찾아온 중국동포와 외국인노동자들의 주거지로 변했다. 가리봉동은 2003년 재정비촉진지역으로 지정돼 변화를 시도했으나, 시행자 LH가 부동산 경기침체와 재정악화로 사업을 포기, 2014년 12월 지구 해제됐다.

이후 구로구는 가리봉동 환경정비와 살기 좋은 마을 조성을 위해 주민들의 뜻을 모아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가리봉동 재생사업에 대한 주민 등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열리는 이번 특별전 ‘낮고 높고 좁은 방’은 28일까지 구로구민회관 1층 구루지 갤러리에서 펼쳐진다.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관람시간(일요일 휴관)은 오전10시부터 오후6시까지다.

공공미술 작가인 이민하씨가 기획을 맡았다. 작가는 “과거 구로공단의 가리봉 벌집, 쪽방촌과 현 시대의 불안정한 주거공간이 이어지는 고리를 탐색해 보고 싶었다”고 기획의도를 설명했다. 전시회 제목 또한 ‘집 없는 세대’의 집 이야기를 담은 사회학자 정민우씨의 저서 『자기만의 방』에서 불안정한 주거공간을 표현한 ‘낮고(반지하방), 높고(옥탑방), 좁은(고시원)’이란 구절에서 착안해 명명했다.

예술작가 8명이 참여한 전시회에는 탁본, 회화, 영상, 설치 작품 30여점이 선보인다. 참여 작가들은 벌집, 쪽방촌 등 가리봉동 일대를 직접 탐방한 후 얻은 영감을 작품으로 표현했다. 갤러리의 천정과 통로는 판자촌 슬레이트 지붕을 연상케 하는 반투명 렉산소재로 꾸몄고, 내부는 가리봉동의 벌집을 표현하기 위해 8개의 칸막이 방으로 만들었다.

한편 구로구는 가리봉동 도시재생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서울시 최초로 종합적인 가족정책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족통합지원센터’를 건립한다. 연면적 4,386㎡, 지하 2층, 지상 4층 규모로 조성되는 가족통합지원센터에는 가족지원시설,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다목적 프로그램실, 소강당, 상담실, 교육실, 직업훈련실 등이 들어선다.

또한 서울시와 함께 가리봉동 재생사업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담당할 앵커시설도 마련했다. 벌집 2채를 매입해 하반기 리모델링을 실시한다. 주민 생활 여건 개선을 위해 불량도로, 하수관거, 보도 등 기반시설을 정비한다. 연변거리와 삼화인쇄를 연결하는 폭 8m, 길이 377m의 가리봉동 중심도로도 개설하고, 구로고가차도는 철거할 예정이다.

도로 정비, 조형물설치, 자율정비선 설치 등을 진행하는 우마길 문화거리 조성사업도 추진하고 있으며, 2014년 전통시장으로 인정받은 가리봉시장의 시설현대화사업도 올해 연내 준공을 목표로 계획하고 있다.

구로구 관계자는 “가리봉동의 역사를 살펴보기 위한 이번 기획전에 많은 주민들의 관심과 관람을 바란다”며 “가리봉동이 희망을 꿈꿀 수 있는 마을로 거듭날 수 있도록 가리봉동 도시재생사업 또한 최선을 다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