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석 시의원 "서울시 추모사업 앞장서야"


▲ 서울시의회 김용석 의원
시사경제신문 이재영 기자 = 세월호참사 희생자 추모 사업이 추진되면서 인간존엄에 대한 시민의식 함양과 세월호참사 진상규명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의회 김용석 의원(더불어민주당, 도봉1)은 24일, 4·16세월호참사 희생자 추모사업 시행을 골자로 한 '서울시 4·16세월호참사 희생자 추모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발의 했다. 
 
이번 조례안은 '4·16세월호참사 피해구제 및 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서울시장이 희생자 추모에 필요한 시책을 마련하고,  희생자 추모공간 조성·운영 등 추모사업이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세월호참사 희생자 추모계획 수립 및 시행 등을 내용을 담고있다.
 
김  의원은 "세월호참사와 관련해 그 동안 서울시는 ▲사망자 장례 및 유족과 구조자(환자) 및 가족에 대한 현장지원 ▲ 긴급복지지원 및 긴급생계비지원 ▲수색구조 ▲분향소 운영 ▲세월호 기억공간 ▲세월호 천막 지원 등으로 2015년까지 13억원을 지원했으나, 2016년부터는 예산 지원내역이 거의 없다"고 지적하고, " 참사 3주기를 앞두고 세월호가 온전히 인양되고, 세월호참사의 진상이 규명될 때까지 서울시가 추모사업에 앞장서야 한다는 의미에서 본 조례안을 발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의원은 "광화문광장 분향소 등 추모공간은 세월호참사 진상이 규명될 때까지 철거돼서는 안 된다"며 "이번 조례 제정을 계기로 서울시는 다양한 방법과 공간에서의 추모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