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들이 농부시장에서 저렴하고 품질좋은 상품을 둘러 보고 있다.

시사경제신문 원금희 기자 = 서울디자인재단과 (사)도농문화콘텐츠연구회(대표 홍천기)가 주최하는 ‘얼굴있는 농부시장(얼장)’이 3월부터 둘째, 넷째 주 토요일마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야외공간에서 문을 연다.

25일부터 12월까지 둘째, 넷째 주 토요일 개최
청년 농부들과 시민이 직접 만나는 식문화 교류의 장
청년 공유 공간, 친환경 푸드트럭 등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


바른 식문화를 조성하기 위하여 농부들과 도시민이 직접 교류하는 얼굴있는 농부시장은 오는 3월 25일부터 개최되어 12월까지 진행된다.

얼장은 ‘정직한 농부의 얼과 정성을 담는다.’는 뜻의 인큐베이팅 파머스 마켓이다. 농·식품 분야에 관심 있는 청년들을 주축으로 운영하여 믿음과 신뢰가 있는 장터를 만들고자 한다.

장이 열릴 때마다 전국의 30~50여 개의 소규모 생산자, 농가, 청년 농부들이 시민들을 만나기 위해 직접 나선다. 시민들은 제철 농산물과 유기농·친환경 농산물, 화학첨가물을 사용하지 않는 농식품 등 도심 한복판에서 만나기 어려운 먹거리를 접할 수 있다. 유기농 호박, 수세미청부터 잎채소를 이용한 음식까지 다양한 종류가 준비되어 있다.

이외에도 젊은 층이 간단하게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체리토마토, 사과토마토 등의 식재료를 판매한다. 농부가 직접 제철 식재료를 추천하는 ‘농부추천꾸러미’와 전국의 다양한 우리 술을 맛보는 ‘가양주 명인 우리술 시음 행사’를 선보이는 등 이색적인 품목이 눈길을 끈다. 

플리마켓과 함께 새로운 문화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는 얼굴있는 농부시장은 단순히 판매와 소비를 넘어 도농 교류의 장으로 거듭나고 있다. 

초기에 약 100개의 농가로 시작해 점차 규모를 확대한 얼장은 올해 500개 농가의 참여를 목표로 활발히 운영될 예정이다.

청년들이 직접 운영하는 공유 공간 ‘청춘 스테이션’, 모바일 쇼핑몰인 ‘모이다! 얼장’, 친환경 푸드트럭 ‘지구를 살리는 얼장푸드’, 농부들과 함께 논을 공유한다. 이로써 농촌의 가치를 배우는 ‘텃논 분양 프로젝트’ 등 생산자와 소비자가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2015년 ‘느린농부장터’로 시작해, 작년부터 새롭게 이름을 바꾼 얼굴있는 농부시장은 참여 농가와 시민들로부터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다.

작년 3월부터 꾸준히 참여 중인 경기도 이천 현강농원의 송기봉 농부는 “자연과 더불어 농사짓고 나누는 식탁의 정겨움을 많은 시민과 함께하고 싶다”며 “올해에도 시민과 소통하는 ‘맛이 있는 만남’을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올해에도 서울디자인재단은 얼굴있는 농부시장을 통해 청년, 농부, 시민 모두를 위한 지원을 이어갈 예정이다.

(사)도농문화콘텐츠연구회 홍천기 대표는 “청년들의 재능과 열정이 농업 분야에서 큰 활력소가 될 것”이라며, “청년들이 농업, 식문화 활동과 경험을 통해 열정적인 미래를 그려나가는 데 힘을 보태고 싶다”고 밝혔다.

아울러 좋은 농부와 농산물을 소개하고,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청년들을 지원하며, 시민들에게 바른 식문화를 전하기 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것을 약속했다. 

얼굴있는 농부시장은 3월~12월 매주 둘째, 넷째 주 토요일 오전 11시부터 19시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개최된다. 농부 참가신청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동대문디자인플라자 홈페이지(www.ddp.or.kr) 및 얼굴있는 농부시장 블로그(http://blog.naver.com/krucc)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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