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리동광장 일대 환경개선 및 교통체계 개편

▲ 만리동 광장 조감도. 자료 : 서울시 제공

시사경제신문 이명이 기자 = 과거 청소차고지 사용됐던 서울역 서부 일대 고가하부공간이 ‘서울로 7017’과 함께 문화와 휴식 공간으로 새롭게 탄생한다.

서울시는 올 봄 개장을 앞두고 있는 ‘서울로7017’과 연계해, 서울역 서부 일대 부지 약 1만480㎡ 공간을 확보하고 시민들이 쉴 수 있는 만리동광장으로 조성한다고 밝혔다.  

만리동광장은 보행환경 개선 및 교통체계 개편을 통해 약 10,480㎡ 공간을 확보하고 시민들이 쉴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된다.

중구청 청소차고지로 사용됐던 서울역 서부 일대는 지역주민이 이전을 요구 민원이 제기됐던 지역으로, ‘서울로 7017’ 사업의 착수로 중구청과 협의를 거쳐, 2015년 12월에 이전을 완료했다.

‘서울로 7017’과는 엘리베이터 및 계단으로 연결도돼 이용객들의 접근성을 높이는 등 보행환경 개선 및 교통체계를 개편했다.
  
만리동광장 내부에는 1936년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에서 우승한 손기정 선수가 부상으로 받은 대왕참나무를 식재하고, 노천극장 형태의 공공미술작품인 '윤슬, 서울을 비추는 만리동'을 설치할 계획이다.

우선 주변의 중림로 및 청파로, 만리재로는 올 4월까지 우선 정비해 쾌적한 도시경관 및 보행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만리동 광장 일대 환경개선을 위한 서부역 일대의 교통체계는 20일부터 일부 변경 운영된다. 그 동안 염천교에서 서울역 서부교차로를 우회해 만리재로로 진입해 공덕동 오거리 방향으로 진행하던 차량은 서울역 고가를 지나 직진해 남영역 방향 서부역 삼거리(풍림아이원 앞)에서 우회해 만리재로로 진입하는 것으로 변경된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