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 강화위해 소상공인 지역대표체 건설해야

▲ 지난 6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젠트리피케이션 현황 및 임대료 안정화 방안 토론회’에서 소상공인연합회 최승재 회장(사진 중앙)이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시사경제신문 이명이 기자 = 소상공인연합회 최승재 회장이 임대료 상승으로 상권을 떠나게 되는 소위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의 해법으로 임차소상공인과 임대 건물주의 상권 강화를 위한 화합을 제시했다.

최 회장은 지난 6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새누리당 최연혜 의원 주최로 열린 ‘바람직한 소상공인 골목상권 보호 및 활성화 해법은’이라는 제목으로 열린 ‘젠트리피케이션 현황 및 임대료 안정화 방안 토론회’에서 이같이 주장하고 "상권 강화는 결국 임차 소상공인, 임대 건물주 공동의 목표가 돼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지자체 차원의 민간 협의기구 구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중소기업연구원 최수정 연구위원이  ‘상가임대차 안정화를 통한 골목상권 보호와 활성화’ 제목으로 주제발표를 하고 이어 이철규 한국소상공인학회장이 좌장으로 중앙대학교 이정희 교수, 법무법인 덕수 이강훈 변호사, 참여연대 합동사무처장 이며 성공회대학교 교수인 안진걸 교수,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다무라 후미노리 연구원, 소상공인연합회 최승재 회장 등이 토론자로 나서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 자리에서 최 회장은 "올해 5월 발표된 중기청 자료에 따르면, 소상공인들의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상권약화를 48.8%로 첫 번째로 꼽은 것을 주목해야 한다"면서 "특색있는 점포와 창의적인 메뉴로 상권을 활기차게 이뤄온 소상공인들이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으로 지역을 떠나지 않게 하려면 해당 상권의 강화를 위해 임차소상공인, 임대 건물주가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개별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대처해야 하는 소상공인들의 조직화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소상공인 지역대표체를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최 회장은 “KBS 뉴스에 뒷돈거래가 보도된 롯데마트 은평점 사례에서 보여지듯, 소위 상인 대표자들이라는 일부 업종 대표자들의 경우, 지역내 전 업종의 소상공인들을 포괄하지 못한 채 졸속합의를 할 우려가 크다”면서 “민주적인 방식으로 지역내 전업종을 아우를 소상공인 대표조직을 구성하는 법적 근거가 후속입법으로 마련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행사를 마련한 새누리당 최연혜 의원은 “어려운 시국이지만 결국 골목상권이 살아나야 지역경제가 살아나고 나라경제가 건강해진다”며, “오늘 나온 토론안을 경청해 입법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