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면도로 정비, 교통안전협의체 구성, 어린이 교통안전지도 등 추진

시사경제신문 원금희 기자 = 양천구(구청장 김수영)가 국토교통부의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결과 ‘2016년 교통문화 우수도시’에 선정됐다.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란 교통안전법 제57조에 따라 전국 229개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운전행태, 보행행태, 교통안전, 교통약자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조사다.

교통문화 우수도시 ‘양천구’는 지역별 교통안전 수준을 나타내는 ‘교통안전지수’(도로교통공단에서 매년 발표) 평가에서도 2010년부터 2014년까지 5년 연속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1위를 차지했을 정도로 안전한 도시로 손꼽히고 있다.

구에서도 교통안전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교통안전 행정을 펼치고 있다.

올해도 구는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생활권 이면도로 정비사업,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등 시설개선을 성공적으로 추진해왔다. 또 경찰서 등 유관기관과 교통안전 협의체를 구성하고, 양천어린이교통공원에서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을 실시해왔다.

교통안전 홍보 및 캠페인, 어린이 등하교 교통안전지도사업 등 교통안전 의식수준 향상과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앞서 양천구는 사람 중심의 친환경 건강도시 조성을 위한 ‘교통정책 100인 토론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교통분야 관계자와 교통문제에 관심 있는 주민 등 100여명이 모여 ▲보행 및 자전거 환경 개선을 통한 ‘쾌적한 양천’ 만들기 ▲대중교통망 확충으로 ‘사통팔달 양천’ 조성 ▲교통수요관리 통한 ‘맑은 양천’ 실현 ▲불합리한 교통체계 개선으로 ‘안전한 양천’ 조성 ▲주택가 주차장 확충을 통한 ‘주차난 없는 양천’ 만들기 등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수영 구청장은 “교통문화 우수도시 선정은 양천구민들의 교통안전문화에 대한 의식전환과 솔선수범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앞으로도 구민의 안전과 교통안전문화 의식수준 향상을 위해 다양한 교통안전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추진해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