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임신 중인 다문화 여성 20명 선착순 모집

▲ 영등포구가 출산을 준비 중인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출산 플래너’ 서비스를 시행한다. 교육수료증을 받은 다문화 여성들.

시사경제신문 이승재 기자 =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가 출산을 준비 중인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출산 플래너’를 파견해 출산준비를 돕는다.

다문화가족 ‘출산 플래너’는 관내 임신 중인 결혼이민자나 외국인을 대상으로 10~11월 두 달 동안 ‘출산 플래너’가 직접 가정으로 방문해 출산준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서비스 이용자는 배정받은 플래너와 구체적인 일정과 시간을 조율해 ▲임신 중 필요 검사ㆍ정부지원 서비스 등 체크리스트 점검, ▲보건소?산부인과 동행, ▲임신ㆍ출산ㆍ육아 경험 공유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지금까지 ‘출산 플래너’ 양성 과정을 거친 여성이민자는 총 10명으로 영등포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라메르산부인과,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다누리맘, 영등포보건소에서 각 분야에 대한 양성교육을 받았다.

특히, 비슷한 문화권에 있는 이민여성이 자신의 출산 경험과 한국의 육아 문화에 대한 정보를 경험에 비추어 제공한다는 점에서 언어장벽 해소와 더불어 우리 문화에 안정적인 정착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구는 기대하고 있다.

신청 대상은 관내 임신 중인 중국?베트남 출신 결혼이민자이며, 선착순 20명 모집한다. 서비스 기간은 10월~11월 두 달로 주 2~3회 3시간을 기준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구체적인 일정과 시간은 플래너와 상호 협의 하에 이루어진다. 서비스 이용은 무료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