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5억5천만 원 절감, 내년 확대운영

강서구는 올 한해 공사, 용역, 물품구매에 대한 계약심사제와 적정 인쇄원가 산정 시스템을 시범 실시한 결과 5억5천만 원의 예산을 절감했다고 밝혔다.

계약심사제란 자치단체에서 발주하는 공사, 용역, 물품 계약에 앞서 사전에 원가산정과 공사방법 등의 적정성을 심사하는 제도다.
종전의 계약금액은 물가정보지 등에 의한 가격자료나 업체의 견적금액을 기초로 하여 구에서 정한 예정가격과 대비하여 최저가 또는 적정가를 선정하는 관행적 방식으로 결정되어 왔다.

그러나 구는 계약심사를 통해 인터넷 쇼핑몰, 제조사, 판매업체를 통한 실제가격조사를 한 후 적정원가를 재산정하여 올해 9월까지 661건 188억 원의 계약 중 24건의 계약에서 4억5천여만 원의 예산을 절감했다.

또한 인쇄원가 산정시스템을 도입하여 인쇄 과정에서 불필요한 공정과 낭비요소를 제거함으로써 지난해 대비 1억5백만원의 예산절감효과를 보았다.

대표적인 사례로 3개 부서의 전산장비 구매 계약시 2억4천4백만 원에 조달구매 하려던 것을 다수공급자계약 2단계 경쟁구매를 적극 활용해 동일 제품을 5천9백만 원 절감한 1억8천5백만 원에 계약한 바 있다.

따라서 구는 내년부터 이번 운영을 통해 효과가 검증된 계약심사제에 대해 300만 원 이상 모든 계약에 대해서 의무화할 계획이다.

먼저 계약심사제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구 전체 사업부서 실무자 170명을 대상으로 원가계산, 회계실무 등의 교육을 실시한다. 공사부문의 재료비에 대해서는 인터넷 등을 통한 시중가 조사를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관급자재 사용을 적극 권장한다는 방침이다.

구는 시공기술 발전에 맞는 품셈을 적용해 원가상승을 억제하면 연간 10억 원 이상의 예산절감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절감된 예산은 지역 내 현안사업에 재투자함으로써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