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 숨은 우수 공공미술 작품, 시민 직접 발굴

 

 

 

 

 

 

 

 

 

시사경제신문 이명이 기자 = 도시의 일상에서 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우수 공공미술 작품에 대해 서울시가  공공미술 작품 발굴 및 전파 활동을 시작한다.

서울시는 삶에 즐거움과 감동을 주는 수준 높은 공공미술작품을 시민이 직접 생활 속에서 발견하고 널리 알려 이웃과 더불어 예술을 향유하는 토대를 마련키 위해 ‘시민이 찾은 길 위의 예술!’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시민이 찾은 길 위의 예술!’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시민들은 ‘공공미술 시민 발굴단’ 으로 활동하게되며, 총 100명이 주제별로 10개의 워킹그룹을 운영하면서 지역에 숨어있는 우수 공공미술 작품을 찾아내고 스토리를 발굴해 온오프라인을 통해 전파하게 된다.

시는 공공미술 작품 발굴 및 전파 활동에 대한 공개평가를 실시해 우수작품 및 예술적 향유방법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공공미술 작품 추천에서 평가 및 선정까지의 전 과정을 시민이 참여하는 문화 이벤트로 추진할 예정이다.

‘공공미술 시민 발굴단’ 발대식’은  8월 19일 개최된다. 발굴단은 10개의 주제별로 워킹그룹에 배정되며, 그룹별로 10인 내외의 시민과 전문가 1인이 함께 공공미술 작품과 향유방법을 발굴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온오프라인으로 홍보한다.

특히 답사 코스별로 공공미술작품을 취재하고 그룹별 활동을 리뷰하며, 취재내용을 개인별 블로그 및 SNS에 게시하는 등 답사활동을 보고하고 공공 미술작품 활용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2개월 간의 활동을 마친 후인 11월 초,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미래로에서 주제별 우수 공공미술 작품을 전시하며, 시민워킹그룹 활동상 시상식 및 추진과정 아카이빙전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