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재정 절감 및 지역주민 위한 공공시설 확대

▲ 성수1가2동 공공복합청사 조감도. 자료 : 성동구청 제공

시사경제신문 이명이 기자 =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동 주민센터 신축시, 구 재정 절감 및 지역주민 위한 공공시설 확대를 위해 전국 최초로 위탁개발방식을 통한 공공복합청사 건립사업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이로써 지역주민의 오랜 숙원사업이었으나 재원조달 문제로 어려움을 겪던 성수1가2동 주민센터 등 관내 30년 이상된 동 주민센터가 노인복지센터, 보건지소 등 공공시설은 물론 은행, 커피숍 등 수익시설이 함께 배치되는 복합청사로 탈바꿈하게 됐다.

성동구가 이번에 추진하는 위탁개발방식의 공공복합청사 건립은 동 청사 신축 시 부족한 일부 사업비를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조달하고, 성동구에서는 수익시설 임대를 통해 이를 상환함으로써 대규모 재정투입 없이 필요시설을 적기에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는 주민편의를 위한 다양한 공간 확보는 물론 구가 얻는 임대수익으로 사업비를 조기에 충당해 구 재정 부담 완화는 물론 상환이 완료되면 임대수익 전액이 평생 구 재정수입으로 확충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구 재정을 오히려 탄탄하게 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원오 구청장은 “관내 일부 동 주민센터의 노후로 인해 동 청사 건립이 시급했으나 구 재정난으로 어려움으로 겪고 있었는데,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동 청사 위탁개발을 통해 구 재정부담은 줄이고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시설 입주 등 그동안 산적해 있던 공공복합청사 건립문제를 One-stop으로 해결했다” 면서 "건립에 따른 재정부담 최소화 및 주민 편익 제고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구는 성수1가2동 공공복합청사를 보건지소 등 지역주민에게 필요한 공공시설 설치 우선 방식으로 건립하고, 이어 5개 주민센터에 대해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