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만의 독자적인 경관 조성

▲ 지난해 수상한 '아시아도시경관상'김영배 성북구청장(가운데).

성북구(구청장 김영배)가 지난 11일 구청 4층 성북아트홀에서 일본의 아시아 경관 디자인학회(학회장 Sato Masaru)와 공동으로 ‘아시아 경관 디자인학회’를 개최했다.

본 학회는 국제연맹 해비타트 후쿠오카 본부 등이 주최하는 2012년 ‘아시아 도시경관상’ 수상 기념으로 개최되며, 일본의 히로시마, 쿠마모토에 이어 세 번째이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도시경관은 의지를 갖고 오랜 시간 노력하면 얼마든지 개선할 수 있고, 매력적인 도시를 만들 수 있다”면서 “이번 학회를 통해 경관디자인 및 경관계획의 뛰어난 사례와 그 방법을 벤치마킹함으로써 성북구만의 독자적인 경관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북구는 그동안 서울성곽, 정릉, 의릉 등 지역의 역사문화의 특성을 강화하고 북한산, 정릉천, 성북천 등 자연환경에 적합한 도시경관을 유도하는 방법의 일환으로‘성북동 역사문화지구 조성사업’ 등의 경관 만들기 사업을 진행해 왔으며, 규제에 의한 경관 완수가 아니라 기획과 노력에 의한 완성의 취지로 이번 학회를 주최했다.

성북구는 ‘살기 좋은 마을, 윤택한 생활’을 주제로 3개국 9개 사업이 선정된 2012 ‘아시아 도시경관상’에서 ‘성북동 역사문화지구 조성 사업’으로 수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