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청년상인 인재육성에서 판로 지원까지

 

▲ 이마트가 전통시장 자생력을 강화 및 판로지원을 위해 개최한 '전통시장 우수상품페어' 전경. 사진 : 이마트 제공

시사경제신문 김지원 기자 = 이마트가 전통시장의 자생력 강화와 판로지원 등 전통시장과의 동반성장에 나선다.

이마트는 30일부터 3일간 코엑스에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함께 ‘제2회 전통시장 우수상품 페어’를 열고 ‘청년상인관’, ‘스타상품관’ 등을 통해 91개 전통시장의 116개 먹거리와 아이디어 상품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마트의 전통시장 우수상품 페어는 전국 전통시장의 우수 상품을 한자리에 모아 놓고 이마트와 대외 전문가들로 심사위원단을 구성해 전통시장 대표 상품을 발굴하는 박람회로써 우수 상품은 신규 브랜드로 개발해 이마트, 백화점 등 신세계 그룹 전 유통채널을 통해 판로를 지원하는 한편 소비자에게 해당 상품을 적극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올해로 2회를 맞는 이 행사는 전통시장과 대형마트가 각각 동등한 파트너로서 전통시장은 판로확보와 홍보 효과를, 이마트는 차별화된 상품을 확보하는 새로운 동반성장 모델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우선 ‘청년상인관’을 구성해 전통시장의 미래라고 할 수 있는 청년상인들의 독창적인 사업 아이디어를 소개하고, 제1회 행사에서 우수 상품으로 선정된 신원시장 빨간 코끼리 떡볶이 등을 소개하는 ‘스타상품관’을 별도로 운영한다.

또한 기존 사각형 부스를 원형부스로 변경해 모든 부스의 노출도를 높일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연출하고, 행사장내에는 스탠딩 테이블을 설치해 상인과 관람객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신세계티비쇼핑(T커머스)의 현장 스튜디오를 통해 참여한 전 상품의 홍보 및 판매 영상 제작을 지원하고 우수상품으로 선정된 상품은 향후 신세계티비쇼핑을 통해 방송할 계획이다.

이마트는 이번 전통시장 우수 상품 페어 내에 청년 상인들을 위한 ‘청년상인관’을 별도로 구성하고 16명의 청년 상인들의 아이디어 상품과 가업을 잇는 청년 상인들의 우수 상품을 선보이는 등 청년상인들의 발전도모에 앞장서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청년상인관’에는 이마트가 운영하는 ‘이마트 청년창업 및 가업 승계 아케데미’ 수료생들의 ‘울금 도깨비 츄러스’,’애니멀 패터의 면직물 원단’ 등 6개의 상품도 함께 선보인다.

이마트는 청년창업 및 가업승계 아카데미와 전통시장 우수 상품페어, 상품개발 등 3단계의 전통시장 강화 통합 솔루션을 통해 전통시장의 경쟁력 강화에 주력해 왔다.

단계별로 ▲1단계, 이마트 청년창업 및 가업승계 아카데미를 통해 매년 39세 이하의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들과 가업을 잇기를 원하는 청년 상인들 240여명에게 유통에 필요한 필수 노하우를 전수해 인재 육성 ▲2단계, 전통시장 우수 상품페어를 통해 해당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기회 부여 ▲3단계, 해당 상품을 이마트의 자체 상품으로 개발함과 동시에 신세계 그룹의 국내 판로 제공 등 체계적인 솔루션을 실시하고 있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마트는 숨겨져 있는 전통시장의 경쟁력 있는 상품을 발굴해 우수성을 알리고 판로를 지원하는 전통시장 우수 상품페어를 통해 전통시장과 유통기업의 새로운 상생모델을 제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전통시장과 이마트가 함께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상생 협력사업을 추진할 계획” 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