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민안전 위한 기술지원 양해각서 체결

 

▲ 박겸수 강북구청장(사진 좌측)과 안무영 한국건설안전협회장이 지난 25일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구민안전 위한 기술지원 양해각서 체결후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시사경제신문 이명이 기자 =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각종 안전사고 위협으로부터 구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 25일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사)한국건설안전협회와 ‘구민 안전을 위한 기술지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세월호 사고, 경주마우나리조트 체육관 붕괴사고와 같은 대형 참사를 예방하고 안전강북을 실현하기 위한 것으로 구는 관내 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 및 점검기술 수준 향상을 통해 전문적인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사)한국건설안전협회는 토목·건축·구조분야 기술사 760여명의 회원으로 구성된 우리나라 최초의 ‘건설안전 전문기관’이다. 협회는 1989년 설립 이래, 도로·교량·건축물 등 대형시설물과 건설현장의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민·관 합동점검을 통해 구는 행정의 신뢰성과 전문성을 극대화하고, 구 시설 전반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함은 물론 구민의 안전의식을 향상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강북구와 협회 간 상호협력 및 지원체계를 구축 ▲건설현장 및 위험 시설물에 대한 합동 안전점검 실시 ▲구민의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안전교육 실시 ▲기술지원 ▲재해발생 시 현장조사 및 대책안 제시 ▲건설공사의 부적합 시공 및 안전관리에 대한 컨설팅 등이다.

협약식 자리에서 박겸수 구청장은 "강북구는 WHO가 공인한 국제안전도시로서 언제나 안전문제에 대해 민감하게 대응해 왔고 안전관리의 강도를 해마다 높여왔다"면서 "이번 협약을 통해 생활안전은 물론 건설안전, 안전진단, 안전교육 등 모든 분야에서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