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노선 더해…양사간 협력강화로 시너지효과

▲ 대한항공과 진에어가 양사 간 공동운항 노선을 확대하기로 했다. 사진은 대한항공 여객기.

시사경제신문 김지원 기자 = 대한항공과 진에어가 양사간 공동운항(코드쉐어) 노선을 확대하며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키로 했다.

대한항공은 28일부터 진에어가 운항 중인 인천 출발 클락, 하노이, 타이베이, 호놀룰루 노선과 부산 출발 세부, 다낭 노선 등 총 6개 노선에서 공동운항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3월부터 시작한 진에어와의 공동운항은 기존의 인천 출발 오키나와, 마카오, 코타키나발루, 비엔티안, 괌 등 5개 노선에 이번 6개 노선을 더해 총 11개 노선에서 실시하게 된다. 아울러 5월부터는 부산 출발 클락, 오키나와 노선 등 2개 노선에 대한 공동운항도 준비 중이다.

공동운항이란 상대 항공사의 일정 좌석을 자사의 항공편명으로 판매해 운항편 확대 효과를 거두는 제휴 형태이다. 이번 공동운항에 따라 대한항공은 진에어가 운항하는 11개 노선을 대한항공 편명으로 판매하게 된다. 예약, 발권 등은 대한항공에서 이뤄지지만 실제 항공편은 진에어에 탑승하게 된다.

대한항공의 진에어 공동운항을 통해 대한항공 고객들은 항공사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대한항공은 실질적인 노선확대 효과 및 취항하지 않고 있는 신규 시장에 대한 진입기회 확보를,  진에어는 판매망 강화 효과를 얻게 된다.

그 동안 대한항공과 진에어는 프리미엄 수요와 실용 수요를 모두 유치하기 위해 양사간 협력을 강화하며 시너지 효과를 확대해왔다. 특히 같은 노선을 취항하면서도 수요층을 달리 접근해 전체적인 시장의 크기를 늘려왔으며,  진에어의 모든 항공기 정비를 대한항공에서 수탁하는 등 양사간 안전운항을 위한 협력도 지속하고 있다.

현재 대한항공은 이번 진에어와의 공동운항을 비롯해 에어프랑스, KLM네덜란드, 아메리칸항공 등 총 35개사 403개 노선에서 공동운항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