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생활복지 크게 향상 시킬 것

강서구의 복지수준을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매년 2백억원에 달하는 복지예산을 추가 확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사용하는 방안이 총선공약으로 제시됐다.

또한 영구임대아파트 입주민들의 최대숙원사업인 권리의무 승계제도(한시적 수급자제도)를 부활하고, 입주민들이 부담하고 있는 공동전기료를 국가 등에서 지원하는 방안도 함께 발표됐다.

4ㆍ11 총선에서 강서을로 출마한 민주통합당 김효석후보는 6일 발표한 복지분야 공약을 통해  "저소득층ㆍ어르신ㆍ장애인 등 복지수요자는 집중되어 있는 반면 복지예산은 이를 따르지 못해 강서지역 복지의

질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며 "이 같은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중앙정부ㆍ서울시의 사회복지 부담비율을 높이는 방법으로 임기 내 800억원의 재원을 확보, 취약계층의 자립ㆍ자활 및 보육환경 개선 등에 사용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매년 2백억원씩 확보된 재원으로 ▲영구임대아파트 공동전기료 지원 ▲장애인ㆍ저소득층ㆍ어르신ㆍ새터민의 자활근로ㆍ일자리ㆍ자립 지원사업 확대 ▲보육시설 확충ㆍ환경개선 및 방과 후 보육시설 지원 확대 ▲종합사회복지관 등의 노후시설 개선 및 복지프로그램을 확대한다는 구체적 계획도 함께 발표했다.

김 후보는 또 영구임대 아파트 주민들의 증진을 위해 주민들의 최대 숙원사항인 ‘입주자 권리의무 승계제도(한시적 수급자제도)’를 부활시켜 입주자 가족들이 길거리로 내쫓기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최우선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영구임대아파트에 관리비 부담이 없는 공익요원을 증원시키고, 공동전기료를 국가ㆍ지자체가 부담하도록 하는 한편 샷시 등 보이는 것뿐만 아니라 노후 배관 등 실생활에 꼭 필요한 시설개선에 주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소득층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기반마련을 위해서는 ▲기초생활수급자의 부양의무자 기준과 재산기준을 현실에 맞게 개선하고 ▲기초생활수급자 정부지원금(생계비)의 50%까지 소득을 인정해 근로의욕과 실제소득을 높이는 한편 ▲기초생활수급자에서 일시적으로 탈락하더라도 일정기간 기초생활수급자의 혜택을 유지토록 해 차상위계층에 안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한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어르신들을 위해서는 기초노령연금 대상을 80%까지 확대하고 급여수준을 단계적으로 상향시키는 한편 어버이날을 공휴일로 지정하고, 경로당 시설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똑같이 잘사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함께 밝힌 김 후보는 ▲장애인연금 현실화, 장애인 장기요양보험 전격 실시 ▲장애인 자립생활 정착금 확대 지원 ▲장애인을 위한 사회적 기업 육성지원 확대 및 장애인고용 사업자의 공공사업 입찰자격 인센티브 부여 등 장애인 권익증진을 공약을 함께 제시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