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주목하는 '기술전문 국책대학'

▲ 폴리텍1대학장 정봉협

기술전문국책대학으로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는 한국폴리텍I대학은 산업기술의 고도화에 따라 첨단 융합형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첨단 융합 학과 중심의 9개 학과로 개편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산업의 현장을 이끌 크로스 오버형 융복합학과로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 하고 있다.
폴리텍1대학은 2012년 현재 대학본부로부터 "자동차과, 전기과, 그린에너지설비과" 가 신성장동력 학과로 지정되어 녹색기술로 지정된 "태양력, 풍력" 등 기술인력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할 예정에 있으며, 앞으로 대학의 국제화 기반구축으로 세계적인 IT기술인력교육의 선도적 모델로 지역사회와 국가발전에 공헌할 인재를 육성하는 기술 전문인력의 메카로써 발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시사경제신문은 한국을 대표하는 기술교육의 메카로 급부상하고 있는 폴리텍1대학의 교육과정과 정책을 조명하고 정봉협 학장을 통한 미래 발전 구상을 들어본다.


Q.폴리텍대학은 한국을 대표하는 기술전문 국책대학으로 2011년 전국 대학 취업율 1위에 오르는 놀라운 쾌거를 이룩했다. 이미 4년제 명문대 출신들이 폴리텍1대학에 재입학 하는 등 취업사관학교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최근 정수캠퍼스를 비롯한 폴리텍1대학이 주목되는 이유가 무엇인가.

A.한마디로 표현 한다면 한국폴리텍대학은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실무중심의 교육으로 진정한 테크니션을 길러내는 대학이다. 기술의 가치와 땀의 가치를 구현 한다는 이념아래, 단기간에 집중적인 기술교육과 훈련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확인시켜 "평생기술로 평생직업"을 갖도록 우리 대학의 고유 브랜드인 "FL시스템, 기업전담제, 플러스원제도" 를 활용해, 글로벌 멀티테크니션으로 양성하는 것이 교육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고용노동부 산하 국책대학으로 발전하고 있는 한국폴리텍Ⅰ대학은 서울정수캠퍼스를 비롯해 서울강서캠퍼스, 성남캠퍼스, 제주캠퍼스와 함께 4개의 캠퍼스로 구성되었으며 지역 거점 특성화 교육시시템을 자랑한다.

▲ 폴리텍1대학 정수캠퍼스 전경


Q. 폴리텍1대학의 브랜드 가치를 높히고 높은 취업율을 자랑하는데는 학장을 비롯해서 교수와 전 교직원의 남다른 노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정봉협 학장님의 교육철학과 리더십이 궁굼하다.

A. 대학의 발전은 국가 경쟁력 제고의 기틀이 된다. 폴리텍1대학은 교직원과 학생들이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기술교육과 사고의 혁신"에 의한, 세계가 주목하는 글로벌대학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대학 발전을 리드하는 학장은 ① 학생의 잠재역량을 이끌어내기 위한 사랑과 포용으로 교육 하고, ② 인간과 인류를 위한 첨단 녹색 기술인력을 육성 하며, ③ 산업체가 요구하는 소통하고 창조하는 다기능기술자 양성을 목표로 하는 교육 철학을 실천 하고 있다.


Q. 청년 실업난이 심각한 상황에서 취업과 연계한 특화된 교육 과정이 있으면 소개하고 폴리텍1대학 정수캠퍼스의‘평균 취업율’을 말해 달라.

A. 재학생들의 취업에 대한 스트레스를 즐거운 학교생활을 통해 자연스럽게 해소할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현장중심의 실무형교육시스템인 한국폴리텍대학 고유의 "FL학사시스템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FL학사시스템의 주요특징은 소그룹제도, 소그룹별 현장전문가초빙, 프로젝트실습, 이종기술간 융합프로젝트실습과제 개발, 등의 교육과정을 통해 현장중심 기술인력을 양성하는데 있다.
뿐만 아니라 주기적인 취업 캠프를 열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인사관계자를 초빙하여 직업의식 및 면접특강을 실시하고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상'에 대해서도 소상히 알려주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을 통해 한국폴리텍I대학의 취업률은 2011년 6월1일 현재 교육과학기술부 기준 86.5%로 172대학중 1위를 했다.


Q. 기술교육에 있어‘산,학 협력’체계가  중요한 상황으로 요구 되고 있다. 만족스런 취업 성과를 이뤄내기 위해서는 기업 및 기관과의 네트워크를 견고하게 맺는것도 중요할 것이다. 기본적인 협력관계를 넘어 보다 발전적인 쌍방향 효과를 창출 할 수 있는, 폴리텍1대학의 취업과 관련한 네트워크 구축망은 무엇인가.

A. 한국폴리텍I대학은 “기업전담제” 및 “플러스원”제도를 통하여 GM코리아등 177개 기업과 산학협력협약을 체결하여 산업체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기업전담제”를 통하여 중소기업에서 가지고 있는 기술애로점을 보완 하기 위해, 기술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교원이 직접 나가서 해결해 주고 있다.
또한, “플러스원”제도는 산업체에 취업한 졸업생이 필요한 경우 야간 특별교육과정을 열어 직업능력 향상교육을 제공하여 현업에서 필요한 신기술을 배울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이며 이러한 산업체들과의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통하여 학교교육과 산업체 취업이 연결 될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산업체가 요구하는 현장중심의 실용교육을 하고 있는 교육의 현장

   
Q. 폴리텍1대학은‘명문대를 졸업한 고학력자의 재입학’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이유가 무엇인가.

A. 최근, 고려대, 연세대를 포함하여 고학력 입학생은 2011년 21명에서 2012년 29명로 지난해보다 1.3배 증가했다. 이는 우리대학이 2006년 정부의 직업교육분야 혁신에 따라 한국폴리텍대학 시스템을 구축하고 현장실무중심의 학사제도를 강화하여 산업체에서 우수한 전문인력을 실습교육에 초빙하는 산학겸임제도를 신설, 첨단 신기술 교육장비 및 시설을 보강한 결과 “입학이 곧 취업” 이라는 입소문이 퍼져 2008년 국제적인 금융위기로 인하여 불어닥친 고학력실업으로 고민하는 과정에서 많은 4년제 대학 졸업생들에게 돌파구 역할을 하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Q. 폴리텍1대학의 기술교육은 삶의 질을 윤택하게 하는 ‘평생직업교육’으로 세계적 모범사례로 인정되고 있다. 특별한 학과가 있다면 소개해 달라.

A. 한국폴리텍I대학은, 한국폴리텍 대학본부 전략사업인 “시범대학 운영대학”으로 2009년 최초 선정되어 녹색성장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신성장동력학과 설치 및 융합형 기술학과를 설치하여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창의적 멀티기술에 부합하는 전문기술인력 양성체계를 구축했다.
대표적으로 “유비쿼터스통신과”는 스마트폰의 등장과 더불어 빠르게 발전하는 모바일통신산업체와 연계하여 ’10년 취업대상자대비 취업률 100%의 성과를 냈으며, 최근 국내 동분야 대기업인 “SK브로드밴드”와 맞춤형 교육협약을 맺어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될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으며, 향후 동학과는 더욱 발전하여 애플사의 스티브잡스에 버금가는 기술인재가 배출될 것으로 확신한다.


Q. 학생들의 즐거운 캠퍼스생활도 학교 발전의 중요한 동반적 요소라 생각 된다. 학생들의 동아리 활동이나 또는 유쾌하고 즐거운 캠퍼스 소개를 부탁한다.

A, 폴리텍1대학은 기술대학이라는 딱딱한 이미지를 벗어나 학생들의 인성교육 및 다양한 학생중심 캠퍼스 운영을 통해 폴리텍인으로서 소속감과 자긍심을 고취 할 수 있도록 “Happy College"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전국규모의 아이디어 발명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고 있는 “INVENT21", 대학축제때 인기 만점인 “사운드스틸” 및 “로봇동아리” 등 10개 동아리가 활동중이다.
또한 많은 학생들에게 국내 산업체 견학은 물론 글로벌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산업체견학 기회를 제공하여 "해외 기술변화 속도를 체감" 하고 자신을 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Q. 그동안 학생들의 수상내역과 학교 발전의 주요 내용이 있으면 소개해 달라

A. 학과별 특성화전공에 따른 소그룹 운영시스템과 산업체 현장 전문가를 포함시키는 실무형 프로젝트실습방법을 통하여 산업현장에서 밀접한 기술교육을 시킨결과 각종 공모전에서 좋은 성과를 내어 우리 한국폴리텍1대학의 학사시스템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 주요 수상 내역은 ① “제4회 Zippo Design Contest” 최우수상 ② “대전충남 인쇄문화축제 2010” 금상수상 ③“제4회 대학민국 전람회 포스터부분”특선수상 ④“제8회 전국 대학생 금형 3차원 CAD 기술경진대회”등이 있다. 대담 원금희 기자


■ 학장님 프로필
-고려대학교 경제학학사
-연세대학교 경제학석사
-행정고시 25회
-문화공보부 공보처
-주인도네시아공화국대사관 공보관
-대통령비서실 및 여성가족부 기획조정실장
-2012년 3월 한국폴리텍I대학장 취임
-2004년12월 홍조근정훈장 수훈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