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5일~ 11월 1일,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1층

한복의 70년 역사가 한자리에 펼쳐진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의 부설기관인 한복진흥센터가 주관하는 ‘광복 70주년 기념 한복특별전-우리가 사랑한 한복’ 행사가 15일부터 오는 11월 1일까지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1층에서 열린다.

‘광복 70주년 기념 한복특별전’은 광복 70주년을 맞아 우리 근현대사와 함께 해 온 한복문화의 흐름을 되돌아봄으로써, 한복에 대한 자부심과 위상을 고취하고 대중적인 복식으로서의 한복의 가치를 제고하고자 마련됐다. 또 이 행사는 한복에 대한 접근성을 넓혀, 새로운 ‘문화융성’의 화두로 제시되고 있는 전통문화 유산의 새로운 가치 발견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문체부는 기대했다.

이번 한복특별전은 시대별·이슈별 한복문화에 대한 아카이브 전시를 통해 해방 이후 70년간의 한복문화를 재조명한다. 한복문화의 흐름에 맞춰 6가지 주제로 구성된 특별전에서는 직물·문양·색상 등 한복 디자인의 다양한 변화 요소를 찾아볼 수 있다. 또 ‘미스코리아의 한복’, ‘88올림픽과 한복’ 등 사회적 이슈 속에서 한복이 상징하는 의미를 되짚어볼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한복·영상물·소품 등이 공개될 예정이다.    

경운박물관, 이리자전시관 등 전문기관과 함께하는 이번 전시에서는 한국 복식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작품 90여점도 공개된다. 그리고 전시 장소인 청와대 사랑채가 외국인 관광객의 인기 관광 코스로 꼽히는 명소임을 반영, 인기 드라마 속 주인공들이 직접 입었던 한복 8벌도 전시해 국내 관람객은 물론 한류 팬들에게도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이번 한복특별전은 시대의 흐름에 맞춰 변화해온 한복 이야기를 통해 한복이 우리 시대의 문화상을 어떻게 담아 왔는지 살펴볼 수 있는 귀중한 자리”라며 “올 가을 가족 또는 친구, 연인과 함께 한복특별전으로 광복 70주년의 의미와 한복의 가치를 되새겨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