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 명신대와 강진 성화대에 폐쇄명령

▲ 학교폐쇄 명단을 발표한 이주호 장관
순천 명신대와 강진 성화대는 지난 11월 7일, 교육과학기술부의 학교폐쇄 확정 소식이 전해지자 당황스러움을 감추지 못하면서도 효력정지가처분신청 등 법적 조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학교폐쇄 소식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두 대학 관계자들과 등교한 학생들은 갑작스러운 소식에 어쩔 줄 모르는 모습을 보였다. 학생들과 교직원은 학업과 일손을 잡지 못하고 삼삼오오 모여 폐쇄이후 단행될 후속조치에 대해 속삭이기도 했지만, 아무도 뒤이은 조처와 자신들의 미래를 장담할 수 없는 불안감에 휩싸이기도 했다.

명신대 임기호 사무처장은 “학교폐쇄 결정에 대한 교과부의 공문을 아직 받아보지 않았지만 언론을 통해 소식을 접하고 황당했다”며 “40억 원을 반납하라는 교과부의 지시에 대해 법적 다툼이 없는 3억 원 정도는 이미 이행했고 다툼의 여지가 남은 37억 원도 이행하지 않겠다는 뜻이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명신대 학생 권모(26·여)양은 “예고는 됐었다고 해도 다니던 학교가 갑자기 문을 닫는다는 소식은 너무 당황했다”며 “500여 명의 학생들이 다니고 있다지만 개인 취향에 따라 원하는 과를 선택했기 때문에 인근학교로 가면된다는 교육당국의 무책임한 설명은 전혀 납득이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명신대에 앞서 ‘13만 원짜리 대학교수’로 불리며 비리재단의 횡포와 맞서 싸워온 성화대 구성원들도 이날 교과부의 ‘학교폐쇄’ 소식을 접하고 충격에 휩싸였다.

이들은 “구성원들의 족벌·비리재단 척결 요구를 외면한 교과부가 이제와서 ‘학교폐쇄’를 결정한 것은 평소 ‘문을 닫겠다’고 공언해온 설립자를 도와주는 처사”라며 반발하고 있다.

교수협의회 이현석 교수는 “법인이사와 족벌일가의 비리를 방치한 교과부는 실사에서 설립자에게 횡령액을 내놓으라고 요구했을 뿐 회생이나 정상화를 위한 노력은 하지 않았다”며 “구성원들의 임시이사 파견 요구는 거스른 채 비리의 중심에 있는 설립자에게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것은 관리감독을 포기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성토했다.

한편, 명신대는 종합감사결과 ▲등록금 개인계좌 개설 후 6억3000만 원 불법 사용 ▲전 총장 생계비 지원 등 2억6000만 원 ▲사적 용도로 사용한 교비 13억8000만 원 미회수 ▲수업일수 미달 학생 2만2794명에게 출석인정 및 성적부여 ▲대학 설립인가 신청 시 허위서류 제출 등이 지적돼 시정 요구를 받았다.

또 성화대는 감사 결과 ▲설립자 이모씨의 교비 약 65억 원 횡령 ▲법정 수업일수 미달 학생 2만3848명에게 부당한 학점 부여 ▲2006년 감사처분 및 2010년 조사처분 미이행 등 20여건의 부정·비리가 적발돼 시정요구 받았으나 이행하지 않아 학교폐쇄가 확정됐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