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계 최고위원들 집단 당무 거부· 사퇴 가능성 제기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6일 전날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 유승민 원내대표 유임이 결정된 것에 대해 유 원내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행사한 거부권의 대상이라고 전제한 뒤 대통령이 이대로 끝내지 않을 것이라며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문화일보가 보도했다.

문화일보 보도에 따르면 새누리당의 친박(친박근혜)계 의원은 박 대통령의 탈당이나 친박계의 신당 창당, 조기 전당대회 등도 가능하냐는 질문에 그것이 대통령이 동원할 수 있는 수단이고 할 수 있는 것은 다 동원할 것이라며 그게 권력이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정책위 2015 정책자문위원 위촉장 수여식에서 인사말을 마친 뒤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또 친박계 내부에서는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거듭 촉구하면서 친박계 최고위원들의 집단 당무 거부와 사퇴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어 친박계의 압박 수위가 점차 높아질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청와대의 또다른 관계자는 박 대통령의 25일 국무회의 발언은 신뢰 정치를 하겠다며 당선된 정치인들이 정작 자기를 위한 정치를 하고 있다는, 정치의 근본을 지적한 것이라며 새누리당 의원총회의 모습이야말로 그런 자기 정치의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이 관계자는 자신들이 처리한 법안에 대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했는데 책임을 지는 모습도 없고, 국민들에게 설명하는 모습도 없다마치 아무 일 없었던 것처럼 넘어갔다고 비판했다.

청와대 정무·홍보수석을 지낸 이정현 새누리당 최고위원도 유 원내대표 책임론과 관련, “머리 한 번 숙이면 다 해결되는 문제인가라며 “(유 원내대표가) 정치적 책임은 분명히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태호 최고위원도 “(원내대표 책임론을 포함한 당·청 문제는) 여전히 ING(진행형)라고 본다. 이 문제는 덮고 갈 문제는 아니다고 했다.

친박계는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촉구하는 차원을 넘어 친박계 최고위원들이 집단적으로 당무를 거부하거나 사퇴하는 방안까지, 가능한 압박책을 모두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2015 정책자문위원 위촉장 수여식에서 대통령께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유 원내대표는 국정을 헌신적으로 이끄는 대통령을 여당으로서 충분히 뒷받침해 주지 못해 송구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